살이 찌면 '지방'만 늘어날까?

입력 2015-01-27 11:25  


여성이라면 거의 대부분 신체 곳곳에 나타나는 물결무늬 살결 때문에 고민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것이 `셀룰라이트`라는 것쯤은 이제 대부분 알고 있지만 이 살이 어떤 살인지에 대해 아는 이는 거의 없다.

사람들의 인식 속에 `살`이란 그저 `지방` 혹은 `근육` 둘 중 어딘가에 속할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외의 다른 살이 존재한다 하더라도 잘 알지 못할 뿐만 아니라 그 존재 자체가 모호해 전문가가 아닌 이상 이 `살`에 대해 자세히 알 리 없다.

그러나 살은 근육과 지방 이 두 가지 종류로만 나누어져 있을 만큼 단순하지 않다. 살을 빼도 빼도 울퉁불퉁하게 남아 있는 살이 있고 아무리 날씬해져도 어쩐지 아름답게 보이지 않는 체형은 바로 이 이름 붙여지지 않은 또 다른 살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허벅지 뒤에, 옆구리에, 팔뚝에 모습을 드러내는 울퉁불퉁한 셀룰라이트를 볼 때마다, 혹은 아무리 열심히 운동하고 굶어도 최종까지 내 몸에 남아있는 살을 발견할 때마다 결국에는 `지방`을 탓한다.

린클리닉 김세현 대표원장의 저서<제3의 살>에 따르면 셀룰라이트는 "살을 이루고 있는 여러 요소, 즉 바탕질, 근육, 지방을 비롯해 혈관과 림프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인 변성의 결과"이다.

따라서 셀룰라이트는 지방이나 근육 그 어떤 종류의 살 때문이라고 판단 내릴 수 없다. 물론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되어도 `지방형 셀룰라이트`가 생길 수 있지만 아무리 분투해도 빠지지 않는 셀룰라이트라면 이것은 `바탕질(matrix)`의 문제이다.

바탕질이란 우리 몸의 세포와 세포 사이를 채우고 있는 점액상태의 물질을 말한다. 세포가 물고기라면 바탕질은 바다에 해당하는 격으로 전체 체중의 약 16퍼센트를 차지할 만큼 부피도 어마어마하다.

이처럼 살을 이루고 있는 요소에는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지방이나 근육 외에도 이 바탕질이라는 존재가 있었던 것이다.

바탕질이 독소나 변성 없이 깨끗한 상태라면 그 흐름은 마치 물과 같다. 그러나 상태가 나빠지면 원래 정상의 물과 같은 상태에서 찐득한 상태로 변하게 된다.

이렇게 바탕질이 질척해 지면 혈액 림프 기능도 원활해지지 못하게 되고 결국 `섬유성 셀룰레이트` 상태로 변하게 된다.

결국 셀룰라이트란 일종의 `병든 살`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다이어트나 식이조절로 회복될 수 없음은 물론이고 지방을 분해하거나 제거하는 지방관련 시술로도 셀룰라이트를 치료할 수 없다.

셀룰라이트를 개선하려면 이 바탕질을 깨끗한 상태로 회복시켜야 한다. 혼자만의 힘으로 셀룰라이트를 없애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전문가에 따른 올바른 처방을 따르는 것이 좋다.

청담동피부과 린클리닉 김세현 대표원장은 "셀룰라이트의 형성원인은 다양하다. 염증이나 부종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 힘줄이나 근육의 망가짐으로 인해 생길 수도 있다" 면서 "섣부른 판단에 따른 자가교정은 오히려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분석과 함께 전문가의 올바른 관리를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사진제공 : 청담동피부과 청담린클리닉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