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자연스러움, 생착률 높이려면?" 삭발 없는 비절개 모발이식 체크리스트!

입력 2016-09-29 09:00  



가을철 급격히 빠져나가고, 비어 보이는 머리 때문에 모발이식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모발이식 준비에 앞서 체크해볼 사항들이 있다. 바로 `생착률`과 `자연스러움`이다. 생착률은 말 그대로 이식한 모발이 옮겨 심은 부위에 잘 자리잡고 자라나는 비율을 말한다. 보통 3천~5천모를 기준으로 이식하더라도 생착률이 좋지 않으면 몇 년 후 다시 머리 속이 예전처럼 비어 보일 수 있다.

또 얼마나 자연스럽고 완성도 높은 이식이 될 수 있는지도 체크해봐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탈모 상태에 따라 어느 정도를 심어야 할지, 심는 위치에 필요한 정확한 모발이 채취되는지가 중요하다. 하지만 모발이식은 심는 위치와 정도에 따라 충분한 시간 소요는 물론 정교한 이식과정이 필요하고, 누가 수술을 집도하느냐에 따라서도 결과가 달라진다. 따라서 집도의의 숙련도와 디자인 감각, 풍부한 경험 등이 결과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의료진의 경력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모발이식의 성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한 모낭을 정밀하게 채취하는 것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복잡한 과정을 거치는 모발이식의 특성상 건강한 모낭만을 정밀하게 채취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부실한 모낭은 탈모 자리에 새로 옮겨 심더라도 건강하게 생착될 확률이 낮아진다. 따라서 이식부위에 적합한 모낭을 정확하게 엄선하여 한 올이라도 정성을 다해 채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한 모낭 못지 않게 중요한 요소로 건강한 두피상태를 꼽을 수 있다. 토양이 좋아야 나무가 잘 자라나는 것처럼 두피 건강이 모발 이식 후의 생착률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스트레스와 영양 불균형, 무리한 다이어트, 수면부족과 함께 미세먼지나 황사, 또 계절적 요인 등으로 두피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 경우는 이식 전이라도 전문의의 치료를 통해 두피 상태를 이식에 적합한 상태로 만든 후 모발이식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모발이식은 무엇보다 탈모 진행 정도에 따른 시기의 선택도 중요하다. 바로 이식의 적기라 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흔히 탈모가 나타나면 탈모 유형과 단계에 대한 의학적 진단을 통해 효과적 치료방법을 모색해야 함에도, 민간요법이나 검증되지 않은 탈모 제품에 의존하다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잘못된 정보로 두피 상태가 악화되고, 모낭까지 손상을 입게 되면 치료를 하더라도 예후가 좋지 않다. 이런 상태에서 모발이식을 진행하더라도 기대만큼 풍성한 결과를 얻기도 힘들고, 이식 후의 결과도 만족스럽지 못하다.

또 모발이식 방식에 있어서도 최근에는 기술력이 높아져 기존 단점들을 해결한 이식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모발이식은 크게 절개 방식과 비절개 방식으로 나뉜다. 칼로 후두부 두피를 도려낸 뒤 두피에서 모발을 분리해내는 절개방식은 수술시간은 짧지만, 통증과 흉터가 동반된다. 비절개 방식은 흉터와 통증은 적지만 뒷머리를 삭발해야 하므로, 수술 후 회복을 위해서 긴 시간을 내기 어려운 이들에게는 무리가 있다.

삭발 없는 비절개 모발이식인 노컷퓨(NoCutFUE)는 절개 방식과 비절개 방식의 단점을 해결한 첨단 이식법이다. 통증과 흉터도 없고 머리를 삭발하지 않아도 되는 자가모발이식술로, 흉터가 남지 않다 보니 눈썹이식이나 구레나룻, 여성들의 헤어라인 교정이나 무모증 등에도 활용된다. 단, 10여 가지의 시술단계가 결합된 세밀한 의료수술로 의료진의 경험은 필수다.

가장 큰 장점은 삭발 없이 환자의 모발 상태를 확인하며 이식을 진행하므로 자연스럽고 완성도가 매우 높다는 것이다. 또한, 노컷퓨는 삭발 없이 굵기와 방향, 밀도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건강한 모낭을 입체적으로 선별하여 이식하므로 자연스러운 이식이 완성되고, 이식 중의 모낭 손상률도 최소화시켜 생착률이 매우 높다.

수술방법도 환자의 상태에 맞춰 단계별로 구분돼 있어 환자의 탈모상태와 타입에 맞게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모낭 재배치를 통해 다른 방식으로 받은 수술이 잘못됐거나 부자연스러운 모발이식도 자연스럽게 복원할 수 있다. 두피나 이마에 성형 자국이나 흉터가 있어도 이를 복원한 후 그 위에 수술이 가능하다.

모드림의원 강성은 원장은 "모발이식에서 숙련도와 기술력, 시스템 등 여러 복합적 요소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환자의 마음을 헤아려 정성을 다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며, "탈모로 인한 스트레스의 증가는 물론 결혼, 취업 등 사회적 문제와도 연결된 만큼, 모발이식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고 당당하게 나설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삭발 없는 비절개 모발이식은 탈모 상태에 맞는 적절한 수술법과 시기의 선택이 중요하고, 집도의의 숙련도도 중요한 만큼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찾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