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속 얼어붙은 소비심리…경제지표는 좋다는데

유오성 기자

입력 2017-04-30 14:25  



미세먼지로 인해 소비자들이 외출을 꺼리면서 백화점 매출이 뒷걸음질 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수출·생산·투자 등 경제 지표들은 살아나고 있지만 서민들의 체감경기는 아직까지 얼어붙어 있는 실정이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번달 주요 백화점의 매출은 1년 전보다 오히려 2% 가까이 줄었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이달 들어 29일까지 매출(기존점 기준)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 감소했다.

상품군별로는 결혼·이사 철과 미세먼지 이슈가 겹쳐 리빙(생활용품)과 가전 부문이 각각 11.5%, 29.4% 늘었지만, 여성 패션과 남성 패션은 0.1%, 3.1%씩 뒷걸음질 쳤다.

김상우 롯데백화점 영업전략팀장은 "좀처럼 소비 심리가 살아나지 않는 상황에서 미세먼지까지 심해 소비자들이 야외 출입까지 꺼리면서 4월 매출이 당초 예상보다 저조했다"며 "5월 연휴 기간에 집중적으로 상품 할인 등 행사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 회복을 다시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대백화점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현대백화점 4월 매출은 작년 4월보다 1.6% 적었다. 그나마 가전(30.5% 증가)을 포함한 리빙(생활용품) 상품군(12.8%)과 완구류(13.1%) 등 아동·유아 상품군(3.8%) 정도가 선전했을 뿐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4월 봄 세일 기간에 주말 봄비, 미세먼지 등 날씨 영향으로 방문 고객 수가 평상시 보다 줄었다"며 "5월은 다양한 프로모션(판매촉진 행사)으로 소비 심리를 살리는 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계의 경우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지만, 강남점 증축·리뉴얼(새단장) 공사 완료 시점이 지난해 8월인 만큼 작년 동기대비 실적 비교가 큰 의미가 없는 상황이다.

대형 할인마트 분위기도 `소비 회복` 조짐을 말하기에는 아직 뚜렷하지 않다.

롯데마트의 경우 같은 기간 매출 증가율이 3.8%로 집계됐다.

과일(1.2%), 축산(25.3%), 가정간편식(8.6%) 등이 호조를 보였고, 의류·스포츠(-0.9%) 등은 부진했다.

하지만 창립 기념으로 거의 한 달 동안 대대적 할인행사를 펼친 만큼, 업계에서는 롯데마트의 실적으로 전반적 내수 분위기를 짐작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분석이 많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수입육, 한우 할인 등 창사 기념행사가 고객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며 "의류를 제외한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늘었다"고 전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