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계열사 회생 '파란불'··현재현회장 운명 다음달 결정

임원식 기자

입력 2014-09-29 15:21   수정 2014-09-29 17:02


<앵커>
부도로 그룹 해체 수순을 밟고 있는 동양그룹 계열사들이 잇따라 매각에 성공하면서 동양과 동양시멘트의 회생에 `파란불`이 켜졌습니다.

반면 사기성 기업어음 발행 혐의로 기소된 현재현 회장은 검찰로부터 `징역 15년`을 구형받으면서 중형을 면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보도에 임원식 기자입니다.


<기자>

채무 변제를 위한 동양그룹 계열사들의 매각은 일단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강원도 삼척 석탄화력발전 사업권 보유로 관심을 끌었던 동양파워는 포스코에너지를 새 주인으로 맞았습니다.

시장이 내다본 가치보다 무려 천3백억 원이 넘는 4천311억 원에 팔렸습니다.

주방가전 제조기업인 동양매직 역시 당초 예상됐던 몸값보다 천억 원 더 많은 2천8백억 원에 농협PE-글랜우드 컨소시엄에 팔렸습니다.

핵심 금융계열사인 동양증권도 예상가보다 높은 천250억 원으로 대만 유안타증권에 팔렸고 동양파일과 웨스트파인GC의 매각 또한 순조로운 상황입니다.

시장가를 웃도는 매각이 잇따르면서 지주사인 동양과 동양시멘트의 회생에도 `파란불`이 켜졌습니다.

`매각 흥행`으로 3년치 빚을 갚을 여유가 생기면서 동양은 최근 동양시멘트의 매각을 당분간 미루기로 했습니다.

소위 `제값`을 받고 팔겠다는 겁니다.

반면 1조3천억 원대의 사기성 기업어음 발행 혐의로 기소된 현재현 회장은 중형을 면하기 어려운 상황.

지난달 21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결심 공판에서 검찰은 현 회장에 대해 "그룹 최고 의사결정권자로서 부도 과정에서 회사의 손해를 투자자들에게 떠넘겼다"며 징역 15년을 구형했습니다.

또 같은 혐의로 함께 기소된 정진석 전 동양증권 사장과 이상화 전 동양시멘트 대표에 대해서도 각각 징역 10년과 8년을 구형했습니다.

현 회장은 그러나 최후 진술을 통해 "동양파워와 동양매직의 조기 매각 등 구조조정 시기를 놓친 것이 통한의 실책"이라며 여전히 "투자자 피해에 고의성은 없었다"는 입장입니다.

현 회장의 운명을 가를 선고 공판은 다음달 10일에 열릴 예정입니다.

한국경제TV 임원식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