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한국기업연합회' 개명…조직·예산 40% 축소

입력 2017-03-24 20:30  

미르와 K스포츠 재단 지원 등으로 해체 위기에 몰린 전국경제인연합회가 50년동안 사용해 온 명칭을 `한국기업연합회`로 바꾸고 대대적 혁신에 돌입합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해 불미스런 일로 국민께 실망을 안겨드린 것에 깊이 사과드린다"며 "전경련은 앞으로 초심으로 돌아가 경제단체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조직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습니다.

혁신안의 핵심은 정경유착 근절과 투명성 강화, 싱크탱크 강화로 요약됩니다.

전경련은 지난 1968년 3월부터 50년 동안 사용해 온 `전국경제인연합회` 명칭을 `한국기업연합회`로 바꿔, `경제인` 중심의 협의체에서 `기업`이 중심이 되는 단체로 거듭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1961년부터 중요 의사 결정기구 역할을 해온 회장단 회의가 폐지되고, 주요 의사 결정은 회원사 전문 경영인 등으로 구성될 경영이사회에서 이뤄집니다.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은 "경영 이사회는 주요 정책 방향을 정할 최종 의사 결정기구"라며 "멤버는 20명 이상 회장단 사에서 결정해야하기 때문에 전경련에 관심 많은 기업에서 선정해주시는 분, 전문경영인이 주로 되겠다"고 말했습니다.

전경련은 또 최근 문제가 불거진 사회본부를 폐지하는 등 조직을 40% 이상 축소한다는 방침입니다.

회원사업, 기획, 국제, 경제, 산업, 홍보, 사회본부 등 7본부 체제를 사업지원실과 국제협력실, 커뮤니케이션본부 체제로 바꿉니다.

한국기업연합회는 앞으로 한미재계회의 등 민간경제외교 역할에 집중한다는 계획입니다.

권태신 부회장은 "한국기업연합회의 가장 큰 업무는 우리나라 경제 발전과 국민생활 향상을 위한 각종 건의, 기업환경 개선을 위한 과제 등과 관련해 회원사 의견을 모아 관계기관에 입장을 전달할 것이고 미국과 중국 등 대외 관계나 국제 관계 정상 외교, 정부간의 외교 등 민간 경제 외교를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권 부회장은 "전경련이 아니면 안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전경련은 존속해야 한다"며 "앞으로 어느 정부가 들어오더라도 전경련의 고유한 역할과 협조해야 할 필요성은 늘 있다고 본다"고 말해 정치권의 전경련 해체 주장에 맞섰습니다.

전경련에서 해온 경제산업 본부의 정책연구기능은 한국경제연구원으로 이관해 한경연의 싱크탱크 기능을 강화합니다.

앞으로 한경연은 정책본부와 연구본부로 나뉘어 기업의 정책 연구 뿐 아니라 연구의 외연을 넓혀 저출산과 4차 산업혁명 등 국가적 아젠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는 계획입니다.

전경련은 또 기존에 공개하지 않았던 활동 내역과 재무 현황 등을 홈페이지에 공개해 공익법인에 준하는 수준으로 투명성을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권 부회장은 오늘 발표된 혁신안 시행 시기와 관련해 "회장단 회의는 통과했지만 앞으로 남은 법정 절차인 이사회나 총회 등을 거쳐 정관과 이름 변경을 진행하겠다"며 "한 두 달 이내에 시행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