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리뷰] 여성 대상포진 환자 증가,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환율 계산기, 보광사 극락전 보물 지정, 스핀오프 뜻,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

입력 2014-12-17 15:21  

여성 대상포진 환자 증가,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환율 계산기, 보광사 극락전 보물 지정, 스핀오프 뜻,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



-여성 대상포진 환자 증가


여성 대상포진 환자 증가 소식이 전해지면서 남성보다 여성이 대상포진에 더 많이 걸리는 이유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남성에 비해 여성 대상포진 환자 증가 원인은 피부가 민감한 여성이 더 예민하게 반응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혀졌다.


조남준 일산병원 피부과 교수는 “대상포진은 의학적으로 남녀 차이, 계절적 요인이 있는 질환은 아니지만 명절 및 김장철에 여성이 과로하기 때문에 최근 여성 대상포진 환자 증가 결과를 보였다”고 덧붙였다.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어릴 때 수두를 일으킨 뒤 무증상으로 신경 주위에 남아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피부에 발진을 만들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한국인은 해마다 1000명 당 평균 10.4명 꼴로 대상포진에 걸린다.


대상포진 환자는 여성 12.6명, 남성 8.3명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걸리는 비율이 높았으며, 가장 많이 걸린 연령대는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고 면역력이 떨어지는 50대인 것으로 조사됐다.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눈의 중풍`이라 불리는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눈 속 망막의 동맥이나 정맥이 막히거나 파열돼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질환으로 심하면 실명에 이른다. 또한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한번 이상 경험한 사람은 심근경색증과 뇌경색증에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망막 혈관 폐쇄증 환자는 2008년에 9만여 명에서 2012년 13만여 명으로 무려 40% 이상 늘면서, 망막 혈관폐쇄증이란 무엇인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망막 혈관 폐쇄증 발병 환자는 여성이 남성보다 많고 50대와 60대에서 많이 발견된다.


망막 혈관 폐쇄증은 통증이 없기 때문에 병을 알아채기 힘들다. 경우에 따라 안구를 채우고 있는 유리체에 출혈이 동반되며, 눈 앞에 검은 물체가 떠다니는 날파리증(비문증)을 겪는 사람도 있으나 보통 갑작스럽게 시력 장애가 오는 것이 특징이다.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고혈압 등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대사증후군 중 하나이기 때문에 평소 혈압과 당뇨관리에 신경 쓰면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겨울 외출 시 보온에 철저히 신경써야하며, 금연, 금주를 하는 것이 좋다.




-환율 계산기


각종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환율 계산기 기능은 각 나라별 환율을 쉽게 계산할 수 있어 유용하다.




환율 계산기 이용법은 포털 검색창에 환율 계산기 검색어를 입력하고, 환율을 확인하고 싶은 국가를 선택한다. 환율 계산기 화면에서 해당 국가의 환율을 확인할 수 있으며, 희망 금액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된 결과값을 얻을 수 있다.






-보광사 극락전 보물 지정


경상북도 청송에 위치한 보광사 극락전 보물 지정 소식이 전해져 눈길을 끌고 있다. 17일 문화재청은 경상북도 청송군 청송읍에 있는 ‘청송 보광사 극락전(靑松 普光寺 極樂殿)’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보광사 극락전 보물 지정 이유는 청송 보광사 극락전의 건축사적 가치를 높이 샀기 때문이다.


보광사 극락전은 불전 건축의 구조 양식과 공포 구성에서 기존에 보물로 지정·보존하고 있는 ▲청도 대비사 대웅전(보물 제834호, 17세기) ▲청송 대전사 보광전(보물 제1570호, 1672년) 등 17세기 불전 건축에서 채택된 건축수법과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보광사 극락전 보물 지정 소식에 보광사 창건 시기도 관심을 받고 있다. 보광사 극락전 상량문에서 ‘만력(萬曆)43年(1615)’라는 기록이 발견됨에 따라 보광사 극락전이 조선 중기에 중창된 것이라 추정하고 있을 뿐 정확한 기록은 없다.




-스핀오프 뜻


`스핀오프 뜻`은 기존의 작품에서 파생된 작품을 의미하는 말로 주로 드라마나 영화, 만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쓰인다. 이전에 발표된 작품의 등장인물이나 상황에 기본으로 새롭게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스핀오프 뜻`이 주목받으면서 스핀오프 예시 작품들도 관심을 받고 있다. ‘배트맨’ 시리즈에서 파생된 ‘캣우먼’, ‘엑스맨’ 시리즈 등장인물인 `울버린`의 탄생 배경을 다룬 ‘엑스맨 탄생:울버린’ 등이 해당된다. 특히 ‘슈렉’ 시리즈의 장화 신은 고양이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 ‘장화 신은 고양이’도 스핀오프의 대표적 작품이다.


한편 배우 차승원, 장근석, 유해진이 나영석 PD의 ‘삼시세끼’ 스핀오프 프로그램에 출연한다는 소식이 전해져 `스핀오프 뜻` 검색어가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 완성 소식이 화제다. 지난 16일 한국천문연구원과 삼성전자는 국산 카메라와 광학기술로 촬영한 달 사진을 활용해서 완성한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 사진을 공개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 제작은 무려 4개월이 걸렸으며, 특히 이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는 삼성전자가 설계하고 제작한 렌즈와 스마트 카메라 NX 시리즈를 이용해 만들어졌다.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 구성은 달 전면지도와 상세지도로 이뤄졌는데 월면의 바다 22개, 산맥 11개, 운석구덩이 47개의 위치가 표시되어 있다. 또한 지난 1966년 달에 처음 착륙한 옛 소련의 루나 9호부터 2013년 달에 안착한 중국 창어 3호의 옥토끼까지 20개의 착륙 지점을 확인할 수 있다.


청소년들에 우주에 대한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자 기획된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 제작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는 초중고에 한해 배포된다.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 신청서는 한국천문연구원 홈페이지(kasi.re.kr)와 삼성전자 공식 블로그 삼성투모로우(samsungtomorrow.com)를 통해 받을 수 있다.




여성 대상포진 환자 증가,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환율 계산기, 보광사 극락전 보물 지정, 스핀오프 뜻,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