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단체 "이마트 몰리스펫샵 26곳 모두 동물보호법 위반"

입력 2018-07-16 16:03  

동물단체 "이마트 몰리스펫샵 26곳 모두 동물보호법 위반"
"요금표·계약서 제공의무 등 게시 안해…죽은 햄스터도 방치"


(서울=연합뉴스) 이효석 기자 = 동물권단체 동물자유연대는 이마트의 반려동물 전문판매점 '몰리스펫샵'이 동물보호법을 준수하지 않고 있으며 관계 당국도 관리·감독을 하지 않고 있다고 16일 비판했다.
이 단체는 이날 오후 서울 성동구 이마트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마트는 동물 전시 판매를 중단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동물자유연대는 몰리스펫샵 전국 35개 점포 중 26개를 대상으로 현장 조사를 벌인 결과, 26개 지점 모두 동물보호법상 영업자 준수사항을 어기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몰리스펫샵 26개 지점 모두 준수사항을 위반해 요금표를 게시하지 않고 있었고, 계약서 제공의무를 규정에 따라 게시한 지점도 한 곳도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품종·성별·출생일·예방접종 및 진료 여부 등 동물 정보를 표시하지 않은 곳도 16곳(61.5%)에 달했으며, 10곳(38.5%)은 동물판매업 등록증을 게시하지 않고 있었다. 모두 영업자 준수사항 위반이다.
동물자유연대 측은 "한 지점에서는 죽은 햄스터가 살아있는 햄스터와 함께 방치돼있는 모습도 발견됐다"고 주장했다.
동물자유연대는 지난 3월 22일 동물 생산업 허가제 전환 및 영업자 준수사항 강화를 골자로 한 동물보호법 개정안이 시행된 뒤, 100일이 지난 시점을 맞아 지난 6월 19일∼29일 현장 조사를 했다.
이들은 "몰리스펫샵은 2012년과 2016년 조사에서도 태어난 지 2개월 미만인 동물을 판매하는 등 문제가 있었다"면서 "기본적인 영업자 준수사항마저 지키지 않는다는 것은 몰리스펫샵과 신세계그룹에 동물보호 의식이 결여돼 있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들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법 시행 전까지 영업자들에게 내용을 숙지시키고, 법 시행 후에는 제대로 이행하는지 점검에 나섰어야 했다"고 비판하면서 "몰리스펫샵은 대기업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인지하고 하루 속히 동물판매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hy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