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의 옷 입고 금의환향(金衣還鄕)한 금동반가사유상

입력 2015-08-01 14:35   수정 2015-08-01 17:44

신라의 옷 입고 금의환향(金衣還鄕)한 금동반가사유상에 관람객들이 몰리고 있다.
박물관 개관 70주년 기념과 ‘실크로드경주 2015’ 특별전으로 열린 ‘신라의 황금문화와 불교미술전’ 에는 특출한 신라 유물들이 즐비하지만 대중의 관심을 집중받는 것은 국보 83호 금동반가사유상이다.

그동안 삼국시대 불상으로만 알려져 오다 2013년 미국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전시를 계기로 신라의 옷을 입은 금동반가사유상은 한국미술을 대표하는 걸작으로 ‘실크로드경주 2015’를 맞이하여 금의환향(金衣還鄕)했다.

지난 24일 경주박물관에서 열린 세미나장에서 반가사유상에 대해 고대 불교조각 전문가인 영남대 임남수 교수는 반가사유상이 불교의 발상지인 인도의 간다라 지역에서 처음 만들어졌으며, 실크로드를 거쳐 중국에 들어오면서 그 중요도가 높아졌다고 했다.

그는“반가사유상은 의자에 앉되 왼쪽 다리를 내리고 오른쪽 발은 왼쪽 허벅지에 걸치며, 오른 팔은 무릎 위에 괴고 오른 손을 가볍게 대어 생각에 잠긴 불상을 말합니다”고 설명했다.
한국에서 반가사유상이 본격적으로 조성되는 시기는 6세기 후반에서 7세기 후반에 이르는 100년 간. 임교수는 금동반가사유상을 등신대에 가까운 크기와 뛰어난 조형성으로 운반과 전시에 용이하여 해외에서 국위를 선양하는 한국 미술계의 국가대표라고 재미있?설명했다. 그는 83호상은 부드러우면서도 자연스러운 인체 표현이 이뤄져 삼국시대 불상의 백미로써 7세기 중반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했다.
깨달음을 상징하는 인도 브라가야의 항마촉지인(오른손을 풀어서 오른쪽 무릎에 얹고 손가락으로 땅을 가리키는 손 모양) 불상이 새로이 수용되면서 반가사유상의 시대는 막을 내리게 된다.

그는 이러한 금동반가사유상의 표현상 특징을, “옷자락은 사실적이며, 얼굴과 몸의 표현은 생동감이 넘쳐나고, 보관의 형태는 크라운(왕관) 양식이며 왼쪽 정강이에 옷주름 자락을 새기지 않고 정강이의 볼륨감을 표현하고 있다”면서 “입을 살며시 다물면서도 마치 깨달음의 희열이 배어나오는 듯 미소를 머금고 신라지역에서만 나타나는 특징을 지닌 개성파 국가대표 불상”이라 규정했다. 바로 ‘신라천년의 미소’라는 것이다.

신라 지역의 미륵반가사유상은 사찰보다는 화랑과 같은 개인 또는 특수집단에 의해 조성되고 예배된 불상이었으며, 반가사유상에는 중생을 구원할 미륵을 신앙의 대상으로 삼은 화랑들의 세계관이 투영되어 있다고 한다. 반가사유상의 쇠퇴는 화랑의 진퇴와 궤를 같이 했다.

‘세밀가귀(細密可貴)’ 세밀함이 뛰어나니 가히 귀하다 할 수 있다. 고려 인종 때 중국 송나라 사신으로 고려를 방문한 서긍이 한국미술의 품격을 압축 표현한 말이다. 신라의 황금문화와 불교미술 특별전에서 만나는 전시품들 또한 한결 같이 섬세, 화려, 정교, 세밀, 매끈한 세밀가귀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다.

경주박물관 한 관람자는 “귀한 금동반가상이 신라의 땅 경주에서 전시되어 너무 좋았고, 많은 사람湧?신라 반가사유상을 만나게 되기를 바란다. 반가사유상에 매료되어 중앙박물관, 공주박물관까지 찾아가서 봤지만 미륵불의 땅 경주에서 본 반가사유상은 특별전답게 특별했다”고 전했다. 금동반가사유상 전시는 8월 2일까지이다.

오경묵기자 okmook@hankyung.com








[8/7]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 D-8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