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 잡스·저커버그 뺨치는 지하경제 혁신가들

입력 2016-05-26 19:10  

또라이들의 시대

알렉사 클레이 외 지음 / 최규민 옮김 / 알프레드 / 280쪽 / 1만5000원



[ 양병훈 기자 ] “위대한 기업에서 배우는 혁신은 지겹지 않나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모임 컨설턴트를 지낸 알렉사 클레이와 프리랜서 기자 키라 마야 필립스는 함께 쓴 《또라이들의 시대》에서 도발적인 질문을 던진다. 애플이나 페이스북 같은 기업의 혁신 사례는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워낙 규모가 큰 기업이라 평범한 사람에게는 멀게 느껴지는 면도 있다. 저자들은 이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해 해적, 해커, 마피아 등 지하경제의 혁신 사례를 탐구한다. 지하경제 종사자를 찾아다니며 혁신 사례 5000개를 모았고 이 중 30개를 추려 책에 담았다.

“그들은 늘 법의 테두리를 아슬아슬하게 넘나들기 때문에 단 한 번의 실패로도 나락으로 떨어진다. 그래서 더 기발하고 과감하게 행동해야만 한다. 목숨을 걸기 때문에 주류 사회에서는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사업 방식을 생각해 낸다.”

논점은 주류 시장만이 혁신을 독점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저자들은 소말리아 해적을 예로 든다. 해적들은 처음엔 바다에서 화물선이 지나가기를 마냥 穗慕홱? ‘노략질 효율’이 낮을 수밖에 없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두바이처럼 물류가 많은 곳에 정보원을 심었다. 목표물이 항구를 떠나기도 전에 경로 등에 대한 파악을 끝냈다. 해적들은 적당한 시간에 출동해 빨리 일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

저자들에 따르면 지하경제 혁신가들에게는 다섯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개선 가능성에 주목해 기존 시스템에 도전한다. 둘째, 안 되는 일을 되게 하기 위해 무모할 정도로 밀어붙인다. 셋째, 주어진 환경을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형태로 바꾼다. 넷째, 남의 아이디어가 더 좋아 보일 경우 과감하게 훔쳐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 다섯째, 목적을 이루는 데 필요한 사람을 자기편으로 삼는다.

저자들은 이런 특징이 창업과 연결되면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다고 설명한다. 지하경제 혁신가들은 스티브 잡스 애플 창업자 같은 괴짜 기업가와 닮은 점이 있다. 저자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많은 삐딱한 비주류 아이디어가 주류 문화로 흘러들고 있다”고 강조한다.

양병훈 기자 hun@hankyung.com




50% 이상 상승할 新유망주 + 급등주 비밀패턴 공개 /3일 무료체험/ 지금 확인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