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요금 불만 급증…기본제공량 남아(종합)

입력 2013-02-19 15:09  

<<통신사업자연합회 해명 추가>>

스마트폰 등 휴대전화 이용자들이 요금제별 기본 제공량을 모두 사용하지 못하면서 필요 이상의 요금을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소비자원이 3G 및 LTE 휴대전화 이용자 1천511명을 설문해보니 3G ི요금제' 가입자의 월평균 음성통화 사용량이 기본 제공량의 74.3%, 문자서비스는 36.1%에 그쳤다.

LTE ེ 요금제' 가입자도 기본 제공량 중 음성 통화는 68%, 문자서비스는 28.6%, 데이터통신은 56.7%만 쓰는 것으로 파악됐다.

응답자의 28.4%는 기본 제공량의 잔여분을 이월해주기를 원했다. 기본요금 인하(17.9%)와 맞춤형 요금제 다양화(15.7%) 요구도 많았다.

소비자원은 이동통신사업자에게 기본 제공량 잔여분의 이월 및 맞춤형 요금제의확대 등 요금 체계 개선을 권고할 예정이다.

통신사업자연합회는 이에 대해 "스마트폰용 통합형 정액 요금제는 미이월을 전제로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묶음형 할인상품으로 음성, 문자, 데이터를 개별 이용할때보다 저렴하다"고 설명했다.

또 "다양한 요금선택권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맞춤형 요금제 출시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president21@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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