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시장 실태 첫 공개…주고객은 30~40대 남성

입력 2013-02-22 08:00  

비씨카드 고객 분석 결과…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이용 높아

은행 계좌에 입금된 돈만 쓸 수 있는 체크카드발급량이 1억 장을 돌파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누린다.

체크카드시장 규모가 급증하는데도 신용카드와 달리 어떤 사람이 어디에 주로쓰는지는 공개된 적이 없다.

비씨카드가 처음으로 그 비밀의 문을 열었다.

22일 비씨카드에 따르면 체크카드의 최대 손님은 30~40대 남성이다. 체크카드는발급 연령 제한이 없어 20대 대학생이 가장 많을 것이라는 예상과 동떨어진 결과다.

30∼40대는 콩나물 값 한 푼이라도 아끼려는 주부 비중이 높을 것이라는 관측이 있었다.

30~40대 남성이 체크카드를 선호하는 것은 경기 침체로 주머니 사정이 퍽퍽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부채 우려와 소득공제 혜택 등을 고려해 신용카드를 버리고 체크카드로 갈아타는 30~40대가 많이 늘어났다는 얘기다. 체크카드 연말정산 소득공제율은 신용카드보다 높다.

체크카드 활용은 음식점이나 대형할인점, 백화점이 아닌 온라인쇼핑몰과 홈쇼핑에 집중됐다.

소비 습관이 의류 판매장 등 오프라인 대신에 온라인 방식으로 집에서 편하게구매하려는 추세가 커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비씨카드에서 가장 많이 발급한 체크카드인 '비씨 TOP 카드'는 전체 회원의 49.

2%가 40대다. 20대는 2.2%에 불과하다. 남성 회원이 전체의 54.7%에 달한다. 최다방문 가맹점은 '씨제이오쇼핑'과 '우리홈쇼핑', '현대홈쇼핑'이다.

주유 할인 서비스를 탑재한 '농협 ok CHECK카드'도 30대 회원이 전체의 33.4%,40대가 33.3%로 20대(25.9%)를 압도한다. 이들은 'G마켓'과 ཇ번가', '옥션' 등 온라인 쇼핑몰 단골이다.

'우리V체크카드' 회원도 52.2%가 남성이고 'G마켓'과 ཇ번가', '옥션'을 집중하여 방문했다.

'NEW우리V카드'는 30대가 전체 회원의 35.8%로 최다였다. 남성 비율이 54.4%에달했다. 'G마켓'과 ཇ번가', '씨제이오쇼핑'이 단골이었다.

'우리V체크 그린카드'는 30대 회원이 전체의 36.3%, 40대가 29.8%였으며 남성회원이 53.3%였다. 이들 또한 'G마켓'과 ཇ번가', '옥션'이 최다 방문지였다.

스탠다드차타타드(SC)은행의 'NEW두드림 체크카드'는 남성 회원이 51%, 30대가34.2%, 40대가 29.1%, 20대가 24.3%였다. 'G마켓'과 '롯데쇼핑', '옥션'을 애용했다.

president21@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