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장으로 15년' 하영구 한국씨티은행장 또 연임

입력 2013-03-29 16:11  

국내 최장수 은행장인 하영구 한국씨티금융지주회장 겸 한국씨티은행장이 다시 한 번 연임을 확정했다.

이미 4차례, 총 12년에 걸쳐 행장을 지낸 데 이어 다섯 번째 임기다.

한국씨티금융지주와 한국씨티은행은 29일 서울 중구 다동 본사에서 정기 주주총회를 열어 하 행장을 3년 임기의 행장 겸 회장에 재선임하기로 결의했다.

2001년부터 행장직을 맡아온 그는 2016년 3월까지 15년간 은행장직을 수행하게됐다. 박종원 코리안리[003690] 사장이 다섯 번째 임기를 소화하고 있지만 은행권에서는 하 행장이 유일하다.

경기고와 서울대 무역학과를 졸업한 하 행장은 1981년 씨티은행 서울지점에 입사하고서 수석 딜러, 자금담당 총괄이사를 거쳐 2001년 한미은행장에 발탁됐다. 한미은행과 씨티은행 서울지점이 합쳐지며 2004년부터는 한국씨티은행장과 한국씨티금융지주 회장을 맡았다.

하 행장이 5연임에 성공한 것은 씨티은행 본사가 그의 통솔력과 추진력을 신뢰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는 2001년 취임 직전 4천억원의 손실을 봤던 한미은행을 살려내며 취임 첫해2천억원 흑자를 냈다. 미국발 금융위기에 따른 본사의 실적 부진에도 2007년, 2008년 내리 4천억원대 순익을 올렸다.

다만 지주사의 고배당에 대한 시선이 곱지 않은 점, 실적이 전년 대비 반 토막난 점에서 볼 수 있듯 경기 부진으로 국내 영업환경이 악화한 점은 앞으로 그가 넘어야 할 장애물로 지적된다.

그런가 하면 이날 주총에서는 정순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2년 임기의은행 겸 지주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되고 권오규 카이스트 교수, 김성은 경희대 교수, 배정근 숙명여대 교수도 임기 1년의 사외이사로 재선임됐다.

라힐말릭 씨티그룹 아태지역본부 리스크관리최고책임자와 스테판 버드 씨티그룹아태지역본부 최고경영자는 3년 임기의 비상무이사로 선임됐다.

2012회계연도 한국씨티금융지주 당기순이익(연결기준)은 1천856억원, 배당금은총 624억원(보통주 기준 주당 196원·배당성향 33.6%)이다.

cindy@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