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형저축 상품 판매 2천641억원…갈수록 감소추세

입력 2013-04-24 12:00  

18년 만에 다시 출시된 근로자 재산형성 저축(재형저축)이 한달 반동안 165만좌 개설됐다.

금융감독원은 금융회사들이 지난달 6일부터 이달 19일(저축은행·상호금융·자산운용사는 3월말)까지 재형저축 상품을 165만6천좌, 2천641억원어치를 판매했다고24일 밝혔다.

이 가운데 재형적금이 157만2천좌(2천549억원·96.5%)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재형적금의 경우 은행이 155만좌(2천473억원·97.0%), 상호금융이 1만9천좌(72억5천만원·2.8%)를 판매했다.

은행의 재형적금 일별 판매액은 지난달 6일 198억원에서 이달 5일 51억2천만원,이달 19일 33억7천만원으로 줄어드는 추세다.

하지만 계좌당 납입액은 같은 기간 7만1천원에서 14만원, 15만9천원으로 계속늘었다.

재형펀드는 운용사당 판매액이 3억8천만원, 계좌당 납입액이 11만원이었다. 설정액 기준으로 해외투자 펀드(31.2%)보다 국내투자 펀드(68.8%) 비중이, 주식(혼합)형(13.7%)보다 채권(혼합)형(86.3%) 비중이 높았다.

3월 말 현재 국내 금융회사 가운데 재형저축을 출시한 곳은 은행 17곳과 저축은행 15곳, 상호금융 1천769곳, 자산운용사 24곳 등 1천815곳이다.

금감원은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일부 은행이 7년 고정금리 재형저축을, 삼성생명[032830] 등이 재형저축보험 판매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감원 은행영업감독팀 관계자는 "출시 초기 은행간 과열 경쟁 우려가 제기됐지만 최근 계좌당 납입액이 꾸준히 늘어나는 등 영업 양상이 개선되고 있다"라며 "재형저축 가입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해 고금리 적금상품 확대도 유도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cindy@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