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은영 한진해운 회장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종합2보)

입력 2013-05-27 14:05  

<<발표내용 보완하고 의미와 파장, 당사자 해명 등 포함>>조용민 한진해운 전 대표, 황용득 한화역사 사장조민호 전 SK증권 대표 부부, 이덕규 전 대우인터내셔널 이사 포함

독립 인터넷 언론 뉴스타파는 27일 한진해운 최은영 회장과 조용민 전 대표가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유령회사)를 설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뉴스타파가 밝힌 명단에는 황용득 한화역사 사장, 조민호 전 SK증권 대표이사부회장 부부, 이덕규 전 대우인터내셔널 이사, 유춘식 전 대우 폴란드 차 사장도 포함됐다.

뉴스타파는 이날 오후 1시 인터넷 홈페이지에 4개 대기업 전·현 대표와 임원등 7명의 명단을 담은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와의 '조세피난처 프로젝트' 2차 명단을 발표했다.

뉴스타파가 지난 22일에 전 경총 회장인 이수영 OCI[010060] 회장 부부 등 5명의 페이퍼컴퍼니 설립 사실을 발표한데 이이어 이날 추가로 발표함으로써 국세청의역외탈세 추적 작업도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관측된다.

또 1, 2차 발표를 통해 재벌 기업과 오너, 임원급들의 페이퍼컴퍼니 설립 사례가 속속 공개됨에 따라 검찰의 CJ그룹 이재현 회장 수사와 맞물리며 재벌에 대한 비판론도 확산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뉴스타파에 따르면 최은영 한진해운 회장과 조용민 전 대표는 2008년 10월 2일영국령 버진아일랜드에 '와이드 게이트 그룹(WIDE GATE GROUP LIMITED)'이란 이름의페이퍼컴퍼니를 설립했다.

황용득 한화역사 사장은 1996년 2월 19일 쿡 아일랜드에 '파이브 스타 아쿠 트러스트(Five Star Aku Trust)'란 이름으로, 조민호 전 SK증권 대표는 1996년 1월 15일 버진 아일랜드에 '크로스브룩 인코퍼레이션(Crossbrook Inc.)'이라는 이름의 페이퍼컴퍼니를 각각 세웠다. 조 전 대표의 부인 김영혜씨도 크로스브룩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다.

이덕규 전 대우인터내셔널 이사는 2005년 7월 18일 버진 아일랜드에 '콘투어 퍼시픽(CONTOUR PACIFIC LIMITED)'이란 이름으로, 유춘식 전 사장도 2007년 4월 18일같은 곳에 '선 웨이브 매니지먼트(SUN WAVE MANAGEMENT LIMITED)'를 세웠다.

황용득 한화역사 사장과 한화그룹은 당초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다가 발표 당일 "한화그룹 일본 현지 법인인 한화재팬이 설립한 페이퍼컴퍼니"라고 말을 바꿨다고 뉴스타파는 밝혔다.

이덕규 전 이사는 "종합상사의 특성상 페이퍼컴퍼니는 본부장급 이사였던 내가단독으로 결정될 수 있었다"고 말했으나 대우인터내셔널측은 "절대 회사와는 관계없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춘식 전 사장은 "벤처캐피털에 6만달러를 투자했다"고 주장했다고 뉴스타파튼 밝혔다.

국세청은 뉴스타파의 이번 2차 명단 발표에 대해 "그동안 벌여 온 역외탈세 의심 사례에 대한 추적과 병행해 검증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1, 2차 발표를 통해 7개 기업 12명의 명단이 나온 만큼 검증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해졌다.

뉴스타파측은 이날 2차 명단 발표에 이어 30일 3차 명단을 발표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특히 3차 명단에는 정치인들이 포함됐을 것이라는 관측이 여의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오고 있어 실제 발표 결과에 따라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뉴스타파 관계자는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한 사회지도층 인사들의정보 공개는 국민의 알권리와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는 것"이라며 "당초 예고한 대로지속적인 검증을 거쳐 일주일에 1~2차례 명단을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choina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