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할인 공세에 소비자물가 상승세 둔화(종합2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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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13-09-02 10:26  

화장품 할인 공세에 소비자물가 상승세 둔화(종합2보)

<<통계청 반응, 기재부 브리핑 추가>>8월 소비자물가 1.3%↑…10개월째 1%대 상승률추석 민생대책 3일 발표…"배추·명태 비축분 공급 확대"



여름철 화장품 할인 공세가 농산물 가격급등을 상쇄하면서 소비자 물가 상승세를 둔화시켰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8월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1.3% 상승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4%로 6개월 만에 상승폭을 확대한 이후 둔화한것이다.



소비자물가는 올해 들어 2월 1.4%, 3월, 1.3%, 4월 1.2%, 5월과 6월 1.0% 등으로 1%대 초반으로 수렴하다 7월 들어 상승폭을 키웠다.



다만 지난해 11월 이후 10개월째 1%대 상승률을 유지하고 있어 절대적으로는 저물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전월 대비로 보면 소비자물가는 0.3% 올라갔다. 지난 6월 0.1% 하락한 이후 7월0.2% 등 2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1년 전보다 1.3% 올랐고 전달과 같았다.



생활물가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0.8%, 전달보다는 0.6% 상승했다.



신선식품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2.6%, 전달보다는 6.9% 올라 물가 상승 동력을 제공했다. 특히 신선채소가 작년 같은 달보다 12.9% 올랐고 전달보다 18.4% 급등했다.



지출목적별로 보면 전달과 비교해 기타상품·서비스(-3.8%)를 제외한 대부분 항목에서 물가지수가 상승했다. 식료품·비주류음료가 2.0%, 오락·문화가 0.6%, 의류·신발과 교통이 각각 0.5% 등이다.



1년 전과 비교해선 주택·수도·전기·연료(3.2%) 부문의 오름폭이 가장 컸다.



품목 성질별로는 농축수산물이 작년 같은 달 대비 2.1%, 전달 대비 3.6% 각각 상승했다. 한 달 전보다 배추(69.6%), 양상추(59.8%), 양배추(52.2%), 시금치(47.2%),토마토(40.7%)가 많이 뛰었다.



공업제품은 화장품 가격이 10.1%, 유가가 0.5% 하락한 여파로 작년 8월보다 0.7% 오르는데 그쳤고 전달보다는 0.2% 떨어졌다.



작년에 견줘 도시가스는 5.2%, 전기료는 2.0%, 지역난방비는 5.2% 오르는 등 공공요금이 들썩거려 서민 생활에 주름을 깊게 했다.



서비스 부문은 작년 같은 달보다 1.3% 올랐고 전달보다는 0.2% 올랐다.



이 가운데 택시비가 작년 8월보다 8.8% 올랐고 하수도료(6.9%)도 큰 폭의 오름세를 보여 전체 공공서비스는 작년보다 0.5% 올랐다.



전세는 3.0%, 월세는 1.6% 올라 집세 상승세(2.6%)를 이어갔다.



통계청 관계자는 "장마와 폭염으로 농산물 가격이 많이 올랐지만 화장품 세일의기간과 인하폭이 평소보다 길고 커 물가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추석 성수품 수요 증가, 태풍 등 기상여건 악화 등으로농축수산물 가격 상승 가능성이 커진 데다 국제 유가를 둘러싼 불확실성도 커 물가불안요인이 잠재해 있다"면서 "서민생활 안정 차원에서 추석 민생대책을 3일 발표할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정부가 비축해 둔 배추와 명태 등 주요 농축수산물 공급 물량을늘리는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peed@yna.co.kr clap@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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