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GDP 작년比 3.3% 성장…7분기 만에 최대(종합)

입력 2013-10-25 09:40  

<<정영택 국장의 설명 등을 추가했음.>>전기대비 성장률 1.1%…2개 분기 연속 1%대설비투자 증가로 전환…수출은 감소

올해 3분기 경제 성장률이 전기 대비 1.

1%를 기록, 2분기에 이어 1%대를 지켰다. 전년 동기대비로는 3.3% 성장해 7분기만에최대 증가율을 나타냈다.

한국은행이 25일 집계한 '실질 국내총생산(GDP) 속보치'에 따르면 3분기 실질국내총생산(GDP)은 직전 분기보다 1.1% 늘어나 2분기와 같은 수준의 증가율을 유지했다.

앞서 분기 성장률은 8분기 연속 0%대에서 움직이다가 2분기에 1.1%로 올라섰다.

올해 3분기 실질 GDP는 작년 동기 대비로는 3.3% 늘었다. 이 증가율은 2011년 4분기(3.4%) 이후 7분기만에 가장 높은 것이다.

정영택 한은 경제통계국장은 "3분기 성장률은 성장 전망 경로에 있는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실질 국내총소득(GDI)은 교역조건의 소폭 악화로 2분기 2.8%에서 3분기 0.4%로둔화됐다.

3분기 성장률은 설비투자, 민간소비, 정부 소비, 건설투자 등이 고루 증가세를보인 데에 힘입었다.

특히 설비투자는 1.2% 늘어 2분기의 부진(-0.2%)에서 벗어났다. 설비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로 보면 6분기만에 증가세로 돌아선 것이다.

민간소비도 식료품을 중심으로 한 비내구재와 서비스 등이 1.1% 늘어나면서 2분기(0.7%)보다 증가세가 커졌다.

건설투자는 신도시 건설, 발전소 등을 중심으로 2.7% 늘었고 정부소비도 0.1%증가했다.

수입도 지적재산권 등 사용료 지급으로 0.1% 증가했다.

그러나 수출은 일반기계, 석유화학 등을 중심으로 0.9% 감소했다.

정 국장은 "수출이 기저효과와 영업일수 감소 등 일시 요인으로 줄어들면서 3분기에는 소비와 투자 등 내수 중심의 성장이 이뤄졌다"면서 "경제가 활력을 찾으려면설비투자의 확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경제활동 별로는 제조업이 1.6% 증가한 것을 비롯해 건설업(1.2%), 전기가스수도업(1.0%), 농림어업(2.0%), 서비스업(0.7%) 등이 모두 증가세를 보였다.

제조업 생산은 전기전자, 석유화학, 음식료, 가구 등 제품의 증가에 힘입어 증가했다.

내수와 직결된 서비스업은 건강보험 적용 범위 일부 확대의 혜택을 본 보건·사회복지(2.6%)와 도소매·음식숙박(0.8%), 금융보험(1.0%), 문화·오락(1.7%) 등은증가하고 부동산·임대(-0.2%), 교육(-0.4%)은 감소했다.

한은은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이 상반기(1.9%)보다 하반기(3.6%)에 더 커지면서올해 한국 경제가 '상저하고'의 흐름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v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