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내년 한국 성장률 3.8%로 하향조정

입력 2013-11-19 19:00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한국의 내년 경제성장률을 3.8%로 다소 낮춰 잡았다.

대신 2014~2015년에는 경제성장률이 약 4%에 달할 것이라는 희망적인 관측을 함께 내놨다.

OECD는 19일 제시한 '경제전망'에서 이렇게 밝혔다.

이 국제기구의 내년도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한국 정부의 성장률 예상치인3.9%보다 다소 낮지만 한국은행과 같은 수준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의 3.7%나 국내외 금융기관들의 컨센서스인 3%대 중반 대보다는 다소 높다.

OECD는 지난 5월에 내년 성장률이 4.0%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으나 세계경제의회복이 예상보다 더디다는 점을 감안해 한국의 경제 성장률을 하향조정했다.

OECD는 한국경제가 수출 회복 등에 힘입어 2011~2012년의 2%대 성장세 이후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이런 관점에서 올해 성장률 전망치도 기존 2.

6%에서 2.7%로 상향 조정했다.

2014~2015년에도 이런 흐름을 이어가 약 4%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 경상수지는 GDP 대비 4.5% 수준에 달하며 민간소비는 3.5% 늘어날 것으로관측했다.

OECD는 다른 신흥국과 달리 한국은 자본 유입이 지속되고 있고 주가 상승 등으로 기업·가계심리가 개선되고 있으며 추경과 저금리 등 재정·통화정책이 이뤄지고있다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

OECD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1.2%, 내년 2.1%로 안정적인 흐름일 것으로예상했다.

OECD는 다만 한국경제에서 수출이 GDP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세계경제여건 및 환율 변동 등에 특히 민감하고 높은 가계부채 수준, 부진한 부동산 시장이민간 소비를 제약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재정 여력 등을 바탕으로 각종 위험요인에 대비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위한 구조개혁 노력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향후 경기 회복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긴축적 통화정책이 필요할 수 있으나 경기 하방위험이 현실화된다면 재정·통화정책 대응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OECD는 내년 세계경제 성장률을 3.6%로 5월 예상치인 4.0%보다 0.4%포인트 낮춰 잡았다.

미국과 일본의 내년 성장률은 2.9%와 1.5%로 0.1%포인트씩 높였지만 유로존은 1.0%로 0.1%포인트 하향조정했다. 중국의 성장률은 8.2%로 0.2%포인트 낮춰 잡았다.

브라질은 2.2%로 1.3%포인트, 인도는 4.7%로 1.7%포인트, 러시아는 2.3%로 1.3%포인트 하향조정했다.

spee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