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정보 검증 사실상 불가능…"해제 조건마저 탁상행정"朴대통령 '보완책' 주문에 꾸려진 민·관 TF는 공전
사상 초유의 전화(텔레마케팅·TM) 영업 금지가 해제됐지만, 현장 일선에서는 TM이 여전히 영업정지상태다.
최고경영자(CEO) 퇴진까지 거론한 정부의 압박에 TM 관련 민원이 발생하면 돈으로 무마하는 부작용도 나타났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가 TM 해제 1단계 조치로 보험사의 자사 보유고객정보 TM을 허용한 지난 14일, 실제로 TM을 재개한 보험사는 거의 없었다.
TM 의존도가 높은 손해보험업계에선 메리츠화재[000060]와 한화손해보험[000370] 정도가 TM을 재개했다. 두 회사도 기존 텔레마케터(TMR) 가운데 10~15%만 업무를시작했다.
삼성화재[000810], 현대해상[001450], MG손해보험은 아직 계획을 잡지 못했다.
동부화재[005830], LIG손해보험[002550], 흥국화재[000540], 롯데손해보험[000400]은 이번 주 재개할 예정이다.
정부의 TM 허용에도 실제 영업은 대폭 위축될 수밖에 없다. 활용 가능한 고객정보가 극히 제한되고, 이마저도 민원이 발생하면 CEO가 퇴진 압박을 받기 때문이다.
지난달 27일 TM을 최장 2개월간 전격 금지한 금융위원회는 최대 10만명에 이르는텔레마케터의 생계를 위협한다는 비난에 직면하자 부랴부랴 TM 금지를 풀었다.
다만 합법적으로 수집한 고객정보인지 검증하고,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책임지겠다'는 CEO의 확약서를 받은 보험사부터 TM을 재개하도록 했다.
그러나 보험사들이 합법 정보로 검증·신고한 정보는 전체 데이터베이스(DB)의10%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상 확약서만 받아 둔 셈이다.
한 손보사 임원은 "DB 수백만 건을 검증하려면 일일이 녹취록을 듣거나 계약서서명을 확인해야 한다"며 "TM 금지부터 해제까지 탁상행정의 연속"이라고 비판했다.
금융위는 합법 정보를 활용하지 않은 게 금융감독원 검사에서 드러나면 제재하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실제 금감원이 이를 적발하기란 쉽지 않다.
이 때문에 보험사들은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아예 자체적으로 TM을 중단하거나, 민원이 발생하면 돈으로 무마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광석 한국대출상담사협회 대표는 "정부는 TM을 다시 하라고 하지만, 막상 금융회사는 민원이 들어오면 CEO 자리가 위태로운 만큼 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금융사 소속 텔레마케터는 금융사 위탁을 받아 영업하는 법인대리점(GA) 소속텔레마케터에 비해서는 사정이 나은 편이다. GA는 정부의 '고용 유지' 주문이 전혀수용되지 않고 있다.
한 GA 소속 텔레마케터인 김모(39·여)씨는 "1년 넘게 일했으니 퇴직금 받고 회사를 나가거나 업종을 바꿔 재취업하려는 동료 텔레마케터들이 많다"고 전했다.
이들의 고용 유지와 생계 대책을 위해 정부가 만든 '금융상품판매원(TMR) 고용안정 태스크포스(TF)'도 공전하고 있다.
TF는 지난 4일 박근혜 대통령이 "과도한 측면은 없었는지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있다"고 언급하자 꾸려졌으나, 이튿날 '킥오프' 모임 이후 회의가 열리지 않았다.
TM 금지 조치의 배경인 정보유출 사태의 당사자 격인 카드업계에서조차 정부의주문과 달리 고용 불안이 이미 심각한 수준이다.
금융위는 이날 정보유출 책임을 물어 국민·롯데·농협카드에 대해 3개월 영업정지를 의결하면서 카드사 모집인에 대한 생계 보장을 강력히 지도하기로 했다.
그러나 한 전직 카드사 텔레마케터는 "영업정지를 앞둔 시점에 일자리를 잃었다"며 "생활고 때문에 다른 카드사 텔레마케터 자리를 알아보는데 취업문이 확 좁아졌다"고 말했다.
zhe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사상 초유의 전화(텔레마케팅·TM) 영업 금지가 해제됐지만, 현장 일선에서는 TM이 여전히 영업정지상태다.
최고경영자(CEO) 퇴진까지 거론한 정부의 압박에 TM 관련 민원이 발생하면 돈으로 무마하는 부작용도 나타났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가 TM 해제 1단계 조치로 보험사의 자사 보유고객정보 TM을 허용한 지난 14일, 실제로 TM을 재개한 보험사는 거의 없었다.
TM 의존도가 높은 손해보험업계에선 메리츠화재[000060]와 한화손해보험[000370] 정도가 TM을 재개했다. 두 회사도 기존 텔레마케터(TMR) 가운데 10~15%만 업무를시작했다.
삼성화재[000810], 현대해상[001450], MG손해보험은 아직 계획을 잡지 못했다.
동부화재[005830], LIG손해보험[002550], 흥국화재[000540], 롯데손해보험[000400]은 이번 주 재개할 예정이다.
정부의 TM 허용에도 실제 영업은 대폭 위축될 수밖에 없다. 활용 가능한 고객정보가 극히 제한되고, 이마저도 민원이 발생하면 CEO가 퇴진 압박을 받기 때문이다.
지난달 27일 TM을 최장 2개월간 전격 금지한 금융위원회는 최대 10만명에 이르는텔레마케터의 생계를 위협한다는 비난에 직면하자 부랴부랴 TM 금지를 풀었다.
다만 합법적으로 수집한 고객정보인지 검증하고,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책임지겠다'는 CEO의 확약서를 받은 보험사부터 TM을 재개하도록 했다.
그러나 보험사들이 합법 정보로 검증·신고한 정보는 전체 데이터베이스(DB)의10%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상 확약서만 받아 둔 셈이다.
한 손보사 임원은 "DB 수백만 건을 검증하려면 일일이 녹취록을 듣거나 계약서서명을 확인해야 한다"며 "TM 금지부터 해제까지 탁상행정의 연속"이라고 비판했다.
금융위는 합법 정보를 활용하지 않은 게 금융감독원 검사에서 드러나면 제재하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실제 금감원이 이를 적발하기란 쉽지 않다.
이 때문에 보험사들은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아예 자체적으로 TM을 중단하거나, 민원이 발생하면 돈으로 무마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광석 한국대출상담사협회 대표는 "정부는 TM을 다시 하라고 하지만, 막상 금융회사는 민원이 들어오면 CEO 자리가 위태로운 만큼 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금융사 소속 텔레마케터는 금융사 위탁을 받아 영업하는 법인대리점(GA) 소속텔레마케터에 비해서는 사정이 나은 편이다. GA는 정부의 '고용 유지' 주문이 전혀수용되지 않고 있다.
한 GA 소속 텔레마케터인 김모(39·여)씨는 "1년 넘게 일했으니 퇴직금 받고 회사를 나가거나 업종을 바꿔 재취업하려는 동료 텔레마케터들이 많다"고 전했다.
이들의 고용 유지와 생계 대책을 위해 정부가 만든 '금융상품판매원(TMR) 고용안정 태스크포스(TF)'도 공전하고 있다.
TF는 지난 4일 박근혜 대통령이 "과도한 측면은 없었는지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있다"고 언급하자 꾸려졌으나, 이튿날 '킥오프' 모임 이후 회의가 열리지 않았다.
TM 금지 조치의 배경인 정보유출 사태의 당사자 격인 카드업계에서조차 정부의주문과 달리 고용 불안이 이미 심각한 수준이다.
금융위는 이날 정보유출 책임을 물어 국민·롯데·농협카드에 대해 3개월 영업정지를 의결하면서 카드사 모집인에 대한 생계 보장을 강력히 지도하기로 했다.
그러나 한 전직 카드사 텔레마케터는 "영업정지를 앞둔 시점에 일자리를 잃었다"며 "생활고 때문에 다른 카드사 텔레마케터 자리를 알아보는데 취업문이 확 좁아졌다"고 말했다.
zhe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