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통화정책은…"물가와 성장의 균형">(종합)

입력 2014-03-19 17:41  

<<시장과의 소통, 가계부채 문제 등 현안 관련 이주열 후보 답변 내용 추가.>>소통·신뢰 강조…저소득층 가계부채 위험 경고

이주열 차기 한국은행 총재 후보의 성향이 19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도 뚜렷이 드러나지 않았다.

그러나 시장과의 소통을 확대하면서 중앙은행의 신뢰도를 높이겠다는 의지는 분명히 했다.

◇매파·비둘기파 여부는 안갯속 장시간의 청문회에도 중앙은행의 독립성과 물가안정을 고수하는 '매파'인지, 성장을 중시하는 '비둘기파'인지가 아직은 안갯속에 있는 셈이다.

이 후보는 지난 2009∼2012년 금융통화위원회에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할 때에는'매파(강경파)'나 '비둘기파(온건파)'로 지칭되기보다는 중도파로 분류됐다.

그러나 당시는 부총재로서 대부분 총재의 의견을 좇았던 때인 만큼 자신의 성향을 드러내기 힘든 시절이었다.

이와 관련, 이 후보는 청문회에서 "부총재 당연직 신분과 총재 신분은 달라야한다는 것을 명심하겠다"며 앞으로 소신을 드러낼 것임을 피력했다.

그러나 "물가와 성장의 균형 있는 조합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금리를 결정할때 가계부채도 고려하지만 물가, 경기, 금융시장 상황을 전반적으로 감안한다" 등균형감을 강조하면서 성향을 뚜렷이 드러내지 않았다.

이 후보는 한은의 역할에 대해 "물가안정이 제1 책무인 만큼 그걸 가장 중요한요소로 보지만 성장을 도외시하지 않겠다"는 견해를 밝혔다.

윤여삼 대우증권 연구원은 "(이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상당히 신중하게 이야기하면서 색깔을 잘 드러내지 않았다"며 "다만 사전질의서 내용과 비교해보면 (통화)완화 쪽 기대는 많이 접힌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이 후보자가 특별한 색깔을 나타내기보다는 경제 상황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하는 중도파적 성격인 것으로 보고 있다.

김상훈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성향이 뚜렷하다기보다는 중도에 가깝다고 본다"며 "낮은 물가가 걱정이긴 하지만 디플레이션은 아니라는 생각,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정책이 중요하지만 통화정책적 대응이 능사는 아니라는 생각이 깔려있는 것같다"고 분석했다.

◇시장 소통은 강화…"정부와도 협조" 이 후보는 정부와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그는 정부와 한은의 정책 목표가 충돌할 경우에 대해 "정부나 한국은행이나 주어진 책무가 있고 모두 국가 발전을 위해 이바지하는 게 목적"이라며 "정책 효율성을 높이려면 양 정책의 조화가 필요한 것도 맞지만 중립성을 지키는 범위에서 정부에 협조해 최적의 조합을 찾겠다"고 답했다.

그는 이른바 청와대 서별관 회의에 대해서도 "선별해 참석하겠다"고 말했다.

관계기관의 의견을 조율할 금융안정 협의체 구성에 대해서는 "금융안정 수단을(기관들이) 각각 갖고 있기 때문에 정보를 공유하고 정책수단 활용을 상호보완적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긍정적인 의견을 나타냈다.

시장 소통과 중앙은행의 신뢰도 제고에 대해서는 강한 의지를 보였다.

이 후보는 "2013년 4월에 금리인하 예상이 많았는데 시장에서 인하 기대가 형성됐단 것은 중앙은행이 시그널을 줬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며 "기대와 어긋났다고시장에서 평가하는 것을 보면 소통에 문제가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앙은행 통화정책 성패의 관건은 신뢰"라며 "중앙은행과 시장 사이의 경제 현상을 보는 시각, 미래 흐름을 보는 시야의 갭(차이)을 줄여나가며 중앙은행 정책의 예측 가능성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다만, 최근 시장에서 우려하는 디플레이션 가능성이나 물가안정목표 수정론에대해서는 "목표를 현 상황에 맞춰 자꾸 수정하면 신뢰성에 문제가 생긴다"면서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가계부채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큰 틀에서 보면 금융시스템의 리스크가 우려될정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가계의 채무불이행 증가→가계대출 부실→금융기관 부실→기업활동 위축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그는 다만 "소득 하위계층의 가계부채는 상당히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하며 "가계부채의 질과 구성을 보면 상당히 우려할 부분이 있기 때문에 대책의 초점은 사실상 소득 하위 계층에 맞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20일 새벽 나올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예상은 연방준비제도(Fed)가 말했듯이 순차적으로 간다고 봤을 때, 지난 두 차례와 같은 속도와 폭으로 테이퍼링이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evan@yna.co.kr, cindy@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