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한국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 3.7% 유지

입력 2014-04-08 20:00  

<<8일 22시 국제엠바고 준수 요망>> 세계성장률 0.1%P↓…선진국은 유지, 신흥국은 0.2%P↓"지정학적 사태·신흥국 금융경색이 위험요인"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전망을 1월에 발표한 3.7%로 유지했다.

세계 경제성장률은 1월보다 0.1%포인트 낮은 3.6%로 내다봤다. 선진국 전망치(2.2%)는 유지했지만 신흥국 전망치를 4.9%로 0.2%포인트 낮췄다.

IMF는 8일 발표한 세계경제전망(WEO) 보고서에서 한국은 전 세계적인 완화적 통화정책과 수출증대에 힘입어 올해 3.7%, 내년 3.8%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모두 1월 발표 수치와 같다.

IMF는 이번 보고서에서 신흥국 성장률 전망을 기존 5.1%에서 4.9%로 낮춰 잡았다.

선진국의 수요회복에도 글로벌 자본변동성이 확대되고 중국이 안정적 성장세를추구할 것으로 예상돼 전반적으로 더딘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국가별로 보면 브릭스(BRICs) 가운데 러시아와 브라질의 하향세가 두드러졌다.

러시아는 1월만 해도 올해 2.0%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지만 이번에는 1.3%로 전망치가 대폭 낮췄다.

브라질은 2.3%에서 1.8%로, 남아프리카공화국은 2.8%에서 2.3%로 각각 0.5% 포인트 떨어졌다.

중국과 인도는 올해 전망치 7.5%, 5.4%를 각각 유지했다.

IMF는 신흥국 경제와 관련, 선진국 경기회복에 따른 수출확대 등을 긍정적 요인으로 꼽으면서도 대외자본조달 및 자금시장의 경색, 투자감소 등 부정적 요인이 있어 상대적으로 더딘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평가했다.

선진국 성장률은 올해 2.2%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1월 전망치에서 변동이 없는 것이다.

미국은 올해 2.8%, 내년 3.0% 성장률 전망을 유지했다. 부동산 심리 회복, 소비증대, 재정불확실성 완화, 투자심리 개선으로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IMF는 설명했다.

다만, 양적완화 축소에 따른 추가적 시장조정 가능성이 있고 포트폴리오 투자자금 환류에 따른 금리상승이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유로존은 1월 전망치 1.0%보다 높은 1.2%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재정긴축완화 등으로 침체를 벗어나고 있으나 높은 실업률과 금융권 부실이 있는 만큼 나라마다 차별화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분석했다.

일본은 올해 성장률 전망이 1.4%로 1월 전망치보다 0.3% 포인트 떨어졌다. 소비세 인상, 재정지출 효과 감소가 전망치 하락의 주 요인이다.

소비자물가는 잠재수준보다 낮은 성장과 원자재가격 하락 등으로 선진국과 신흥국 모두 1월 전망치보다 각각 0.2%포인트 낮아진 1.5%, 5.5%를 기록할 것으로 봤다.

IMF 보고서는 세계경제 전반에 대해 "미국 등 선진국 경제를 중심으로 성장세를 지속하겠으나, 미국 양적완화 축소에 따른 신흥국의 대외불안, 선진국의 디플레이션 등 하방 위험은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계경제의 중기 위험요인으로는 저성장 장기화에 따른 구조적 실업 증가, 중국의 경착륙, 지정학적 긴장 등을 꼽았다.

IMF는 "선진국의 경우 경기회복세가 여전히 취약하므로 확정적 통화정책 기조를유지하되 부실정리, 제도개혁, 중기재정건전화 정책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신흥국은 신용경색, 자본변동성 확대, 잠재성장률 둔화에 대비한 정책 대응이필요하다고 주문했다.

p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