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수장 "핀테크로 금융혁신…가계부채 역점 관리"

입력 2015-01-01 12:00  

신제윤 금융위원장·진웅섭 금융감독원장 신년사서 역점

금융당국의 수장이 핀테크와 창조금융등 금융혁신과 가계 부채를 내년 핵심 과제로 설정했다.

다만 금융위원회는 금융 혁신에, 금융감독원은 리스크 관리에 조금 더 무게 중심을 두는 모습이었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1일 신년사에서 금융강국이라는 화두를 제시하면서 금융혁신과 신뢰금융, 금융안정이라는 3대 키워드를 제시했다.

신 위원장은 "올해 최대 역점 과제는 핀테크(Fintech)"라면서 "핀테크 혁명을주도하는 것은 한국금융의 미래를 위한 당위적 과제"라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규제 패러다임을 전환해 핀테크 혁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범정부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핀테크 산업의 성장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이달 중 IT·금융융합 지원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신 위원장은 "제2차 금융규제 개혁을 통해 규제를 정비하고 금융 구조도 개혁할것"이라면서 창조금융도 지속 추진 과제로 제시했다.

그는 "신뢰 금융 차원에서 주거·고용·복지 등 일상생활과 연계된 서민 맞춤형금융상품을 도입하고 대부업체 및 대출모집인 등에 대한 관리·감독은 한층 강화할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금융 안정 차원에서 글로벌 금융시장의 움직임을 면밀히 관찰하고,가계부채는 금융안정 분야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은행권의 가계부채 구조 개선과 2금융권의 과도한 외형 확장 억제 ▲기존 단기·변동·일시상환대출을 장기·고정금리·분할상환대출로 전환 ▲차입자 상환능력에 기반한 대출취급 ▲맞춤형 취약계층 금융 지원을 과제로 꼽았다.

진웅섭 금감원장은 "금융시장의 안정과 질서를 확고히 지키고자 시장불안요인에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가장 우선 제시했다.

진 원장은 "가계부채의 구조 개선과 연착륙 유도, 실효성 있는 기업 신용위험평가 등을 통해 가계·기업부문의 불안요인이 현재화되지 않도록 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금융현장의 생생한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취합·분석해 금융시스템의 잠재 위험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이고 예방적인 감독체제로 전환을 추진하겠다는 방침도 내놨다.

진 원장은 "금융의 역동성을 제고하고자 감독·검사 방식을 금융회사의 자율과창의 그리고 경쟁을 최대한 존중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는 "무엇보다 금융권 스스로 모범적 금융관행을 정립하도록 유도해야 한다"면서 금융회사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는 이사회와 리스크관리·준법감시 및 내부감사기능이 제 역할을 다 하도록 모니터링하고 지원하는 등 금융회사의 자율시정기능이제대로 작동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 원장은 "금융사의 건전성 감독 업무와 영업행위를 포함한 금융소비자 보호업무 간에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공고히 할 것"이라면서 "피싱·파밍과 같은 신·변종 금융사기와 날로 조직화·지능화되어 가는 보험사기 등 서민의 경제 부담을 가중시키는 금융범죄 억제에도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yks@yna.co.kr, spee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