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집단대출 규제강화 검토 안 한다"

입력 2015-11-04 12:00  

최근 집단대출 급증은 우려…"은행 자율로 심사해야""카드수수료 인하는 법에 따른 것" 관치금융 비판 반박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최근 분양시장을 중심으로크게 늘고 있는 중도금대출(집단대출)과 관련해 금융당국이 추가적인 규제 강화를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4일 밝혔다.

카드수수료율 인하 조치와 관련해 일각에서 제기되는 '관치금융' 비판에 대해서는 법률상 부여된 정부의 권한에 따라 시장실패를 보완한 것일 뿐 관치금융과는 거리가 멀다고 반박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금융개혁 추진과제와 금융현안과 관련해 이처럼 말했다.

임 위원장은 최근 급증세를 보인 집단대출과 관련, "집단대출과 관련해 규제 신설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며 "집단대출은 은행 차원에서 스스로 리스크 관리를 적정하게 해야 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최근 분양시장 호조로 집단대출은 가계대출 증가세를 주도하고 있다.

올해 1∼9월 중 집단대출 잔액은 3조4천억원 증가해, 증가폭이 2014년 한 해 증가액(3조1천억원)의 3배에 육박하고 있다.

재건축 시 이뤄지는 이주비 대출 또한 올 1∼9월 중 3조4천억원 늘어 최근 몇년 새 이주비 대출이 많았던 2012년 한 해 증가폭(1조6천억원)보다도 두 배 이상 증가한 상태다.

임 위원장은 "금융당국이 집단대출과 관련해 전반적인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면서도 "다만 이는 대출과정과 사업성 평가에 관한 점검 및 컨설팅 차원이지 검사 차원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최근 일부 은행에서 나타난 집단대출 심사 강화 현상에 대해서는 "개별 은행의자율적인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라며 "정부도 주택시장, 분양시장, 집단대출 동향에 대해 거시경제점검회의 등 관계 기관이나 협의체를 통해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발표한 카드 수수료율 인하와 조치가 관치금융의 재연 아니냐는 일부 비판에 대해서는 "관치금융이란 통상 법에 근거하지 않고 임의로 금융사 경영에 관여하는 것을 뜻한다며" "이번 수수료율 인하는 관련법이 부여한 권한에 따른 것으로 이는 관치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그는 "법령에 따라 카드수수료 요율 산정의 틀이 짜여 있고, 산정 결과 산출한인하 여력을 법의 정신에 따라 중소·영세 가맹점에 배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5년간 기존가입자 혜택을 폐지할 수 없도록 했으므로 기존 카드 가입자에대한 혜택 축소가 나타나기 어려울 것"이라며 "향후 금융감독원의 현장검사를 통해카드 수수료와 관련한 전반적인 시장 동향을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채권단 지원과 관련해서는 산은, 수은 및 시중은행을 포함한 채권단이 추가 지원에 합의한 상태라고 전했다.

임 위원장이 "지난 2일 채권단이 협의회에서 최대주주 및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입장을 설명하고 나머지 채권은행들과 지원방안을 협의한 것으로들었다"며 "협력업체 등에 대한 여신회수를 하지 않는다는 등의 협의가 있었다"고설명했다. 그는 "4일 금감원에서 채권단과 대우조선해양[042660] 관련 회의를 열었지만 이는 채권은행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향후 지원방향에 대한 점검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지 지원을 강요하는 성격과는 거리가 멀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여신제도 선진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은행연합회 주도로 태스크포스(TF)를 꾸려 구조조정 원칙과 절차, 방식, 조직 등 시스템을 정비하고, 부실기업에대한 여신을 축소한 지점장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여신 관련 성과평가 시스템을개선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유암코가 기업구조조정을 위해 투자대상 회사를 이달 중 선정하는 등 구조조정 업무를 본격적으로 착수하기로 했다 우리은행[000030] 매각과 관련해서는 "아직 가격 산정 등에 이를 정도는 아니지만 매각구조와 관련해 의지를 갖고 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며 "매각 상대방이 있기때문에 자세한 사항은 밝히기 곤란하다"고 언급했다.

이달 금융개혁 과제로는 금융민원·분쟁 처리 개혁안, 금융권의 자산관리서비스개혁, 영업행위 개혁,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고가차량 자동차보험 개선 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히 사적연금의 발전을 통해 국민의 노후 안전판을 확보하기 위한 '연금자산효율적 관리와 연금화 확대방안'을 경제관계장관회의 논의를 거쳐 금융개혁회의에올릴 계획이다.

금융 현장점검은 지난달 중소벤처기업과 상장준비기업을 대상으로 한 데 이어이달에는 금융소비자로부터 애로사항을 수렴한다. 이를 위해 업권별로 금융소비자,금융사 소비자 실무부서 직원으로 금융소비자 '현장메신저'를 구성했다.

임 장관은 "금융규제 개혁이 체감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는데 관련 법이 개정돼 시장에 아직 반영되지 않은 측면도 있다"며 "자본시장법, 대부업법, 은행법 등금융개혁 법안이 이번 정기국회 회기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p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