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트라우마?…정부, 우리은행 매각 속도 낸다

입력 2016-07-11 06:11  

지난 4일 공자위 매각심사 소위 열어…투자 실수요자 확인은행업 전망 나빠 더 어려워지기 전에 매각 서두르자 전략

정부가 우리은행 매각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4일 공적자금관리위원회(공자위) 매각심사 소위를 열고 우리은행 매각 작업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공자위는 우리은행을 매각하는 데 있어 조기 민영화하고, 공적자금을 최대한 회수하며,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방향으로 진행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

또 매각 주관사를 통해 우리은행 매각에 실제로 참여할 유효 투자자가 얼마나있는지 확인했다.

정부는 현재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한 우리은행 지분 중 30~40%를 4~10%씩 쪼개파는 방식의 과점주주 매각방식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실제 우리은행 지분에 투자할 실수요자가 충분하다고 판단되면 매각 공고를 낸다는 방침이다.

이명순 금융위 구조개선국장은 "정부가 의지를 갖고 매각에 속도를 내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우리은행 매각을 서두르는 것은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을 제때 매각하지 못해 부실이 커진 전례를 답습하지 않기 위해서라는 해석도 나온다.

산업은행은 2008년 대우조선해양을 한화그룹에 넘기려고 했다가 무산된 적이 있다.

당시 한화는 매각 대금을 깎아주거나 분할 납부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지만, 산업은행은 이를 거부했고 결국 매각은 불발됐다.

정부 관계자는 "산업은행도 조선업 업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 하고 대우조선해양 매각 시기를 놓치면서 지금의 상황까지 왔는데 우리은행 매각도 이를 답습할 수는 없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우리은행의 매각에서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매각 실패 사례가 거론되는 것은그만큼 국내 은행업에 대한 전망이 밝지 못 해서다.

올해 초만 해도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하반기에는 한국은행도 금리를 따라 올리면서 은행산업 환경도 나아질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하지만 경기 회복이 더디면서 미국의 추가 금리 인상도 늦어지고, 오히려 한은은 지난 6월 기준금리를 내렸다.

여기에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결정까지 나오면서 향후 금융산업전망은 더욱 어둡다.

우리은행의 주가에서도 이런 상황이 드러나고 있다.

우리은행의 주가는 올해 초만 해도 8천원대까지 떨어졌지만, 우리은행 매각이가시화되면서 지난 4월에는 1만800원까지 올랐다.

하지만 조선·해운업 구조조정에 이어 영국의 브렉시트 투표 가결의 악재가 터지면서 우리은행의 주가도 1만원선 아래로 떨어진 상황이다.

지난 8일 우리은행의 주가는 전날보다 0.32%(30원) 하락한 9천450원에 장을 마쳤다.

정부가 우리은행에 투입한 공적 작금을 모두 회수하려면 주당 약 1만3천원에는매각해야 하지만 현재 주가로는 사실상 어려운 것이다.

정부는 일단 우리은행 지분을 일부 매각해 민영화 의지를 보이면 저평가돼 있는우리은행 주가가 오르고, 그때 남은 지분을 매각하면 공적자금도 최대로 회수할 수있으리라 기대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우리은행의 2분기 실적이 생각보다 괜찮을 것으로 보여 주가도다시 1만원대로 회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매각 공고를 내는 절차는 그리 시간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유효 투자자가 어느 정도 확보되면 바로 본격적인 매각 작업을 시작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laecorp@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