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후폭풍' 울산, 비정규직 1년 새 20% '쑥'

입력 2016-12-05 06:07  

비정규직 증가율, 전국·역대 최대…정규직 감소폭도 전국 1위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직격탄을 맞는 울산에서비정규직이 1년 사이 전국에서 최대이자 역대 가장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5일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울산의 비정규직 근로자는 13만8천명으로 1년 전 조사 때인 11만5천명보다 20.1%(2만3천명) 늘었다.

울산의 비정규직 근로자 증가율은 전국 16개 시도에서 가장 높았다.

2위 인천(16.3%)과도 4%포인트 가까이 차이가 났다. 울산과 인천 이외 다른 시도는 한자릿수 증가율을 보였다. 광주(-5.6%)처럼 감소한 곳도 있었다.

전국 평균 비정규직 증가율은 2.8%였다.

울산지역으로 한정해 증가율로만 봐도 관련 통계가 작성되기 시작한 2003년 8월이래 가장 컸다. 통계청은 근로형태별 부가조사를 통해 2003∼2006년엔 매년 8월 한차례, 2007년부턴 매년 3월과 8월 두 차례 시도별 비정규직 근로자 규모를 조사해왔다.

비정규직 근로자가 늘어난 것은 울산 지역의 핵심 산업인 조선·해운업이 올해4월 이후 본격적인 구조조정에 들어간 여파라는 분석이 나온다.

구조조정에 들어가는 기업체는 고용에 더 큰 비용이 드는 정규직을 줄이고 생산량에 따라 상대적으로 고용 조절이 쉬운 비정규직을 늘리는 방식으로 허리띠를 졸라맨다.

실제 울산 지역 정규직은 35만1천명에서 32만4천명으로 1년 전보다 7.8%(2만8천명)나 감소했다.

정규직 감소 폭으론 전국에서 가장 컸다. 전국 평균은 1.1% 증가였다.

울산 지역으로만 따진 정규직 감소율도 관련 통계가 작성된 이래 최대였다.

경남 역시 구조조정으로 고용시장이 얼어붙었지만 조선·해운업 외에 다른 업종의 비중도 높아 울산보다 상대적으로 덜 타격을 받았다.

경남의 비정규직은 8월 기준 32만5천명으로 1년 전보다 3.4% 늘어나는 데 그쳤다. 증가율은 전국 평균 이상이었지만 전국 7위였다.

통계청 관계자는 "울산에는 현대중공업[009540]과 같은 대규모 조선업체가 있기때문"이라며 "경남은 농림어업 비중이 높아 상대적으로 비정규직 규모가 울산에 비해 크게 늘진 않았다"고 설명했다.

조선업 구조조정 이슈가 내년에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는 터여서 울산을 비롯한 조선·해운 밀집지역 고용은 계속해서 한파 상태일 것으로 보인다.

한국노동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2017년 초에는 조선업을 필두로 한 구조조정으로 실업자가 올해보다 더 많이 증가할 가능성이 점쳐진다"며 "국회와 정부가 경기둔화에서 빠져나오기 위한 재정 대책, 구조조정의 고통을 줄이기 위한 실업 및 일자리 대책을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porqu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