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물가 중심으로 소비자물가 오름폭 커진다"

입력 2016-12-30 12:00  

한국은행 보고서…"상품물가와 서비스물가의 괴리 축소"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상품 중심으로 더높아질 것이라고 분석한 한국은행 보고서가 나왔다.

한국은행 조사국의 전기영 과장과 부유신 조사역은 30일 '서비스·상품 물가:최근 동향 및 시사점' 보고서에서 "그동안 저인플레이션(낮은 물가상승률)을 이끌었던 상품물가가 오름세를 보임에 따라 앞으로 소비자물가의 오름세도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들이 소비자물가 움직임을 상품과 서비스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2013년 이후서비스물가와 상품물가의 괴리가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물가 상승률은 2013년 1.0%에서 올해 1∼10월에는 -0.6% 수준으로 떨어졌다.

반면, 같은 기간 서비스물가 상승률은 1.5%에서 2.1%로 높아졌다.

상품물가 상승률은 유가 하락으로 빠르게 낮아졌고 서비스물가 상승률은 개인서비스를 중심으로 꾸준히 높아졌다.

상품물가는 국제 원자재, 환율 등 대외 요인에 따라 가격의 변동성이 크지만,서비스물가는 메뉴 비용 등으로 가격 조정이 쉽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상품물가와 소비자물가의 격차는 앞으로 축소될 것으로 전망됐다.

보고서는 "상품물가와 서비스물가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분석된다"며 "상품물가의 오름세가 확대되면서 서비스물가와 괴리가 점차 축소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최근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국제유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올라가는추세다.

통계청에 따르면 1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3%로 4개월 연속 1%대를 기록했다.

한은은 전날 내놓은 񟭑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에서 "내년에 소비자물가상승률이 국제유가 상승, 글로벌 디플레이션 우려 축소 등으로 점차 확대돼 물가안정목표(연 2.0%)에 근접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아울러 보고서는 통화정책 관점에서 서비스물가가 상품물가보다 유용한 참고지표라고 평가했다.

서비스물가는 상품물가보다 경기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특히 개인서비스요금이 근원인플레이션(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물가상승률)과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991년 1월부터 올해 10월까지 근원인플레이션과 물가상승률의 상관계수를 산출하면 서비스물가가 0.98로 상품물가(0.55)보다 훨씬 높았다.

서비스물가 중에서는 개인서비스가 0.96으로 가장 높고 공공서비스는 0.63, 집세는 0.77로 나타났다.

noja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