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가전업체, 美 반덤핑관세에 "법적 대응"(종합)

입력 2013-01-24 10:24  

<<미국 드럼세탁기 시장점유율 1위는 삼성전자가 아니라 LG전자여서 이를 바로잡고1-3위의 구체적인 시장점유율을 추가함.>>

미국국제무역위원회(ITC)가 24일 우리나라 가전업체세탁기에 대한 반덤핑관세와 상계관세 부과를 승인한 데 대해 국내 가전업체들은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보호무역주의가 반영된 데다 미국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한다는 이유에서 세계무역기구(WTO)나 미국 무역법원에 항소하는 방안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번 관세 부과 결정은 우리나라와 멕시코에서 생산돼 미국으로 수출되는 드럼세탁기에 한정된다.

시장조사기관인 트랙라인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드럼세탁기 시장은 LG전자가 21.4%로 1위, 삼성전자가 15.4%로 2위를 각각 차지했고 미국의 월풀이 14.8%로3위를 달리고 있는 상황이다.

삼성전자[005930]는 관세부과에 따른 영향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멕시코에서는 드럼세탁기를 생산하지 않고 있는데다 세탁기 생산 공장이 중국,태국 등으로 다변화돼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의 한 관계자는 "미국무역위원회의 결정에 동의할 수 없다. 추가적인법적 조치를 강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LG전자[066570]도 불복 절차 등 다양한 대응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월풀 등 미국 기업에 대한 보호 분위기가 많이 반영됐다"면서 "미국무역법원과 WTO에 제소하는 등 불복 절차를 고려하고 있고 내년 초 미국 상무부의연례 재심 때 우리 주장을 관철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LG전자는 관세가 이대로 부과된다고 하더라도 미국 소비자들이 가격보다는 품질과 디자인을 보고 구매하기 때문에 판매에 큰 타격을 입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대우일렉도 미국 법인과의 검토를 거쳐 항소할 계획이다.

대우일렉은 미국내 시장점유율이 1%에도 미치지 못하고 미국으로의 수출물량이전체 수출량중 0.3%에 불과해 영향은 크지 않다.

sungj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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