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3.7%↑·영업이익 29.9%↓4분기 탑승률 역대최고…여객 늘고 화물 줄어
대한항공[003490]은 지난해 경영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매출액 12조7천280억원, 영업이익 3천224억원, 당기순이익 2천564억원을각각 기록했다고 1일 공시했다.
전년보다 매출은 3.7% 늘고 영업이익은 29.9%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2011년 1천998억원 적자에서 지난해 흑자로 전환했다.
4분기 실적만 보면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3.4% 감소한 3조835억원, 영업손실은176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반면 4분기 당기순이익은 1천403억원으로 215.1% 급증했다.
지난해 4분기와 연간 당기순이익이 크게 늘어난 것은 환율 하락에 따른 외화환산차익 덕분인 것으로 분석된다.
매출은 일본, 대양주를 제외한 모든 노선의 여객 수송량 증가에 힘입어 소폭 상승세를 보였다.
특히 4분기 탑승률은 77%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대한항공의 국제 여객수송량은 2011년보다 2.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발 수송객은 엔화약세, 독도 문제로 인한 일본발 여객의 대폭 감소로 4% 줄었지만 한국발 수송객이 9% 증가해 성장세를 이끌었다.
그러나 화물 부문에서는 세계 경제회복 지연, 국내 생산기지의 해외 이전, 유럽수요 하락 등의 악재로 한국발 화물 수송이 5%, 환적화물 수송이 7% 각각 전년보다감소했다.
대한항공은 올해 아시아 중심의 수요 확대로 여객 부문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기대하는 한편 화물 부문에서도 점진적인 경기회복에 발맞춰 중남미와 중동 등 시장개척을 통한 성장을 추구할 방침이다.
올해 대한항공의 경영목표는 매출액 13조700억원, 영업이익 6천600억원이며 총1조9천15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매출은 지난해보다 7%, 투자는 16% 증가한 수치다. 항공기는 A380기 2대, B777기 2대, A330기 1대 등 모두 9대를 새로 도입할 예정이다.
firstcircl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대한항공[003490]은 지난해 경영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매출액 12조7천280억원, 영업이익 3천224억원, 당기순이익 2천564억원을각각 기록했다고 1일 공시했다.
전년보다 매출은 3.7% 늘고 영업이익은 29.9%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2011년 1천998억원 적자에서 지난해 흑자로 전환했다.
4분기 실적만 보면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3.4% 감소한 3조835억원, 영업손실은176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반면 4분기 당기순이익은 1천403억원으로 215.1% 급증했다.
지난해 4분기와 연간 당기순이익이 크게 늘어난 것은 환율 하락에 따른 외화환산차익 덕분인 것으로 분석된다.
매출은 일본, 대양주를 제외한 모든 노선의 여객 수송량 증가에 힘입어 소폭 상승세를 보였다.
특히 4분기 탑승률은 77%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대한항공의 국제 여객수송량은 2011년보다 2.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발 수송객은 엔화약세, 독도 문제로 인한 일본발 여객의 대폭 감소로 4% 줄었지만 한국발 수송객이 9% 증가해 성장세를 이끌었다.
그러나 화물 부문에서는 세계 경제회복 지연, 국내 생산기지의 해외 이전, 유럽수요 하락 등의 악재로 한국발 화물 수송이 5%, 환적화물 수송이 7% 각각 전년보다감소했다.
대한항공은 올해 아시아 중심의 수요 확대로 여객 부문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기대하는 한편 화물 부문에서도 점진적인 경기회복에 발맞춰 중남미와 중동 등 시장개척을 통한 성장을 추구할 방침이다.
올해 대한항공의 경영목표는 매출액 13조700억원, 영업이익 6천600억원이며 총1조9천15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매출은 지난해보다 7%, 투자는 16% 증가한 수치다. 항공기는 A380기 2대, B777기 2대, A330기 1대 등 모두 9대를 새로 도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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