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 하반기에도 과감한 투자확대 힘들 듯

입력 2013-06-26 11:00  

상의 조사…34%는 투자 확대, 43%는 작년 수준, 22%는 줄인다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와 중국 경제불안 등으로하반기 경기회복도 불투명해진 가운데 우리나라 기업들이 과감하게 투자를 확대하기는 힘들 전망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전국 1천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년 하반기 기업 설비투자전망'을 조사한 결과 작년 하반기보다 설비투자를 늘리겠다는 응답이 34.4%, 줄이겠다는 답이 22.2%, 비슷한 수준이라는 반응은 43.4%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늘리겠다는 응답이 줄이겠다보다 12.2%포인트 높긴 하지만 3개 기업 중 1개꼴이어서 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해석하기는 어렵다.

대한상의는 "세계경제 회복지연과 국내 내수부진으로 설비투자가 지난해 2분기이후 계속 감소하는 추세"라며 "대내외적 경제환경이 어려운 상황에서 기업들도 생산주문량이 늘지 않는 이상 설비규모를 늘리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업종별로 보면 투자를 확대하겠다는 응답이 절반을 넘은 경우는 '자동차·운송장비'(55.3%)가 유일했다. '건설'(44.8%), '전기·가스'(40.7%)도 확대하겠다는 기업이 비교적 많은 편이었다.

그러나 '자동차·운송장비'는 줄이겠다는 응답도 36.5%로 가장 높았다. 이는 다른 업종에 비해 작년과 비슷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8.2%)이 낮게 나온 데 따라 투자확대와 투자축소 비율이 모두 높게 나온 것이다. 업황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조선'(34.1%), '기계'(32.9%) 등도 투자축소 응답 비율이 높았다.

투자를 늘리겠다는 기업들은 '기존 노후시설 개선'(42.1%), '신규사업 진출'(25.1%) '미래대비 선행투자'(19.9%), '국내외 경기 회복 기대'(11.2%) 등을 확대의 이유로 꼽았다.

투자확대의 가장 큰 걸림돌로는 65.3%가 '경기전망 불확실성'을 들었고, '자금조달'(20.4%), '신규투자처 부족'(7.9%), '각종 규제'(6.3%) 등도 거론했다.

투자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복수응답)로는 '세제 개선'(49.1%), '저금리 자금조달'(46.0%), '환율 등 금융시장 안정'(28.2%), 'R&D 및 신성장동력 지원'(21.9%),'신시장 개척 등 수출지원 강화'(18.4%) 등의 순이었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1본부장은 "상반기 중 경제지표가 크게 개선되지 못한 가운데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우려, 중국의 경제불안 등으로 인해 하반기 경기회복도불투명해졌다"며 "기업들의 투자계획이 더욱 보수적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정부는세금부담, 규제 등은 최소화하고 자금지원, 수출지원을 늘려 기업의 투자의욕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ungj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