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국내기업, 노무비 상승으로 어려워"

입력 2013-11-19 06:00  

대한상의 조사…73% "작년보다 10%이상 늘었다"

중국에 진출한 우리나라 기업들이 노무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한상공회의소 베이징사무소는 중국 진출 국내기업 201개를 대상으로 올해 임금·사회보험·복리후생비를 포함한 노무비를 조사한 결과 작년보다 10%이상 늘었다는 기업이 72.6%에 이르렀다고 19일 밝혔다.

이중 20% 이상 상승했다는 기업도 14.4%에 이르렀다.

지난해 조사에서도 10%이상 상승했다는 응답이 75.6%에 이르렀던 것을 고려하면2년 연속 가파르게 오른 것을 알 수 있다.

대한상의는 중국 시장에서의 노무비 상승 요인으로 ▲ 소득분배제도 개혁을 내세운 중국정부의 최저임금 인상정책 ▲ 중서부지역 등 지역균형 개발정책에 따른 저임금노동력 유출 ▲ 어려운 일을 기피하는 새로운 세대 등장을 꼽고 "주거비 등 생활물가의 지속적인 상승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중국내 급격한 노무비 상승은 당분간지속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노무비 상승은 기업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노무비 상승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61.2%는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다고답했다. 5.5%는 경쟁력을 거의 상실했다고 답했다.

노무관리 애로사항으로는 급격한 임금상승(50.5%)과 사회보험 및 복리후생비 증가(46.2%)를 우선 지적했다. 필요인력 구인난(44.6%), 높은 이직률(44.1%), 핵심 전문인력 구인난(32.3%)도 기업들을 괴롭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들은 노무비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품질개선 등 내수확대(53.2%)와 자동화등 생산시스템 개선(42.2%), 현지인 고용확대 등 인력구조 조정(26.6%), 제품단가인상으로 수익성 개선(22.5%) 등을 시도하고 있다.

그렇지만 중국이외 저임금 국가로 사업이전(7.5%)이나 중국내 저임금 지역으로사업이전(5.2%)을 고려하는 기업은 많지 않았다.

오천수 대한상의 베이징사무소장은 "기술혁신과 판매확대 노력으로 노무비 부담을 상쇄해 나가는 한편 전문인력을 유지할 수 있는 인사관리 시스템 개선에도 힘써야 한다"고 조언했다.

sungj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