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업계 대미수출액 최대치…대형차가 견인

입력 2014-01-14 06:15  

현대·기아차, 지난해 대형차 판매량 23.2%↑

국내 완성차 업계의 지난해 미국 시장 수출액이사상 최대치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갈수록 현지 생산 물량의 비중이 커지는 상황에서도 고가의 대형차 수출을 늘린결과로 해석된다.

14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등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지난해 미국 시장수출액이 120억 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작년 1∼11월 수출액은 110억1천여 달러로 2012년 연간 수출액을 넘어섰을 뿐아니라 이미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작년 4분기 월평균 수출액이 12억 달러를 웃돌았다는 점에서 12월 실적까지 합친 지난해 수출액은 120억 달러를 초과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현대·기아차[000270]를 중심으로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가격이 높은 대형차 수출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거둔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지난해 현대·기아차는 대형차 판매에서 상승세를 탔다. 미국에서 현대차[005380]는 준대형 세단 그랜저와 대형차 제네시스, 플래그십 세단인 에쿠스를 판매하고 있고 기아차는 준대형 세단 K7을 지난해 새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들 4개 차종의 지난해 미국 판매량은 4만3천229대로, 2012년보다 23.2%나 뛰었다.

두 회사의 수출 및 해외생산분을 합친 미국 전체 판매량에서 준대형 및 대형 차급이 차지하는 비중도 2012년 2.78%에서 지난해 3.44%로 증가했다.

최근 몇년간 현대·기아차는 아반떼와 쏘나타, K5 등 중·소형과 중형 차종을중심으로 미국 현지 공장에서 생산하는 물량이 국내 수출 물량보다 가파르게 증가해왔다.

하지만 글로벌 유력 업체들에 밀리지 않는 기술력으로 고급 대형차 시장을 집중공략하면서 국내에서 생산된 대형 세단들이 미국 시장의 호응을 얻었고, 그 결과 수출액 증대에 크게 기여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현대·기아차는 올해도 미국 대형차 시장 공략에 속도를 붙인다는 계획이다.

현지 시간으로 전날 개막한 북미 최대의 자동차 전시회인 디트로이트 모터쇼(정식명 񟭎 북미 오토쇼')에서도 신형 제네시스를 처음 공개하고 구매력 높은 자동차 고객들의 눈길을 끌어모으기로 했다.

prayerah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