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철강 중심 재편…2016년 영업익 5조 목표"(종합)

입력 2014-05-19 17:49  

<<권오준 회장의 설명 내용 등을 추가해 종합했습니다.>>권오준 회장 신경영전략 발표…회사 중기 경영전략 수정

철강경기 침체로 경영 위기를 맞은 포스코[005490]가 19일 기존 경영 방침을 수정한 신경영전략을 발표했다.

포스코[005490]는 이날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권오준 회장 취임 후 처음으로 기업설명회를 열고 경영 비전을 제시했다.

포스코는 철강 산업을 중심으로 원천소재와 에너지 등 2대 영역에서 신성장동력을 삼는 전략을 세웠다. 원천 소재 산업은 리튬과 니켈 분야를, 에너지 산업은 연료전지와 청정 석탄 사업을 주력 후보로 선정했다.

핵심 사업인 철강 외에 모든 사업 분야를 조정 대상으로 삼을 정도로, 사업 확장 전략을 본업 강화 중심으로 재편하는 뜻을 담고 있다고 포스코 측은 설명했다.

철강 사업은 자동차와 해양, 에너지 등 수익성 및 성장성이 양호한 7대 전략 사업을 선정, 판매를 늘리기로 했다. 7대 전략 사업을 대상으로 한 철강 판매량을 지난해 1천632만t에서 2016년 2천100만t까지 28.7%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철강제품뿐 아니라 용접법 등과 같은 사용기술도 함께 제공하는 솔루션 판매도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기술 인력을 마케팅 조직에 배치하고 '철강솔루션 센터'도 신설한다.

세계에서 최초로 개발했거나 최고 품질, 최고 수익을 내는 철강제품의 판매 비율은 지난해 31%였지만 2016년까지 41%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해외 모든 생산법인은 2016년까지 모두 흑자로 전환하는 게 목표다.

포스코는 2016년 단독 기준으로는 매출 32조원, 영업이익 3조원(영업이익률 9%대)을 실현하고 연결기준으로는 매출 78조원, 영업이익 5조원(영업이익률 6%대)을기록하며, 부채액을 23조5천억원까지 낮추겠다는 목표치를 세웠다.

이를 위해 2016년까지 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EBITDA)을 8.5조원까지 창출하고 신용등급은 A등급을 회복해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기로 했다.

경영 전략도 '소유와 경쟁'이 아닌 '연계와 협력'에 초점을 맞추고 전략적 제휴를 통해 국내외 기업들과 협력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이다.

구체적으로는 국내 1위권에 들지 않거나 철강 사업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지않는 비핵심사업을 구조조정 대상으로 삼는다.

우량 계열사라도 경영권 유지에 필요한 지분을 넘어서면 매각이나 기업공개 대상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권오준 회장은 이날 대우인터내셔널[047050] 지분 매각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결정된 건 없으며 (매각) 상대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면서 "철강이 아닌 모든 사업은 구조조정 대상"이라고 언급했다.

일각에서 매각설이 나돌던 계열사 포스코 엠텍에 대해서는 "자산매각과 원가 절감 등의 구조조정 노력을 해서 회사를 정상화시키고 있다"며 "지분 매각은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동부제철[016380] 인천 공장 인수 문제의 경우, "이달 말까지 실사가 진행되는데 그 결과를 놓고 판단할 것이며 결론이 어떻든 기업 가치를 높이는 방향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스코는 사업 구조를 효율화하기 위해 통합이나 분리, 교환 등 내부 조정도 병행한다.

포스코 관계자는 "아직 특정 회사에 대한 구조조정 계획은 확정된 바 없지만 신속히 추진해 조기에 성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금 사정 개선을 위해 고금리 차입금 상환, 재고자산 감축, 매출채권 회수기간단축도 이뤄질 전망이다.

에너지 사업의 경우, 국내 석탄 발전과 신흥국 중심의 해외 발전시장 진출, 연료전지 사업 육성 등이 추진된다.

초기 투자 단계인 소재 산업은 기술 확보와 수요 확대가 우선이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사업은 철수하기로 했다.

건설이나 상사 업무, 정보기술 등 사업은 그룹 내 핵심 역량을 보유하는 쪽에역량을 쏟되 수익성을 최우선으로 삼아 사업 재편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prayerah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