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공채시험 "핀테크 출제…시각적 사고 어려웠다"(종합)

입력 2015-04-12 12:41  

<<시험후 지원자 반응 중심으로 재구성>>삼성 제품 직접 묻는 문제 없어…"난이도는 대체로 평이"

12일 오전 서울·대전·대구·부산·광주 등 전국5개 지역과 미국 뉴어크·로스앤젤레스, 캐나다 토론토 등 해외 3개 지역에서 '삼성맨'을 꿈꾸는 취업준비생들이 삼성그룹 대졸(3급) 신입사원 공개채용의 첫 관문이자필기시험인 삼성직무적성검사(SSAT)를 치렀다.

삼성 측은 응시자 수를 공개하지 않았으나 지난해 하반기 10만 명보다 약간 줄어든 것으로 관측된다.

SSAT는 삼성전자[005930]를 비롯해 삼성그룹 17개 계열사에서 공통으로 보는 시험이다. 삼성은 올 상반기에도 작년 하반기와 비슷한 규모인 4천∼4천500명의 대졸신입사원을 뽑을 예정이다.

이날 본부 고사장인 서울 강남구 대치동 단대부고에서 시험을 치르고 나온 응시생들은 대부분 "대체로 평이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스마트폰 신작 갤럭시S6를 비롯해 삼성 제품에 대해 직접 묻는 문항은 없었다고한다. 작년엔 갤럭시 노트엣지와 롱텀에볼루션(LTE)에 대한 문항이 있었다.

지원자들은 공통적으로 시각적 추리 영역이 어려웠다고 입을 모았다. 역사와 상식은 난이도가 평이했던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 DS부문 지원자는 "여러가지 도형을 보기로 놓고, 조각을 찾는 시각 추리 문제가 어려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S직군 지원자 김모(28)씨는 "종이를 접어서 최종적으로 만들어지는 도형을 유추하는 문제가 가장 어려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에 지원한 대학 재학생 A(23)씨는 "핀테크의 의미에 대해 묻는 상식 문제가 눈에 띄었다. IT 이용해 결제하는 방식과 관련된 문제였다. 어렵진 않았다"고답했다.

연구개발직에 지원한 한모(25)씨도 "핀테크 문제, 빅데이터 문제가 나왔다. 시중 문제집과 비교해 어려웠던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인턴직에 처음 응시한 여학생은 "역사 문제가 상식(50문항)의 절반 가까이 나온 거 같다. 기출문제보다 평이했고 중국사 문제가 많았다"고 답했다.

분서갱유 시기, 아편전쟁 등 중국사 흐름을 알아야 풀 수 있는 문제가 꽤 있었다고 한다.

흥선대원군의 업적 등 한국사도 다뤄졌다. 측우기 등 과학 발명품을 나열해놓고발명가를 맞추는 문제, 삼국시대 역사적 사실의 순서를 맞추는 문제 등도 있었다.

올해는 고사장 수도 공개되지 않았다. 작년 하반기에는 국내 79곳과 해외 3곳 등82곳이었다. 응시자 규모가 약간 줄었으나 고사장 수는 비슷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사장 내부로 외부인 접근이 통제돼 결시생 비중도 파악되지 않았다.

삼성은 올해 하반기부터는 직무적합성평가를 통과해야만 SSAT 기회가 주어지는방향으로 전면 개편된 채용제도를 적용한다.

앞서 현대차그룹 7개 회사는 11일 전국 각지에서 대졸 신입사원 채용을 위한 인적성검사(HMAT)를 실시했다.

oakchu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