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노조, 추가 자구안에 강력 투쟁 선언

입력 2016-05-18 06:33  

정부 주도 구조조정 반대…단계별 투쟁할 듯현대중공업도 희망퇴직 불복종 투쟁

최악의 경영난에 빠진 대우조선해양[042660]이최근 추가 구조조정 압박을 받자 노동조합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해 채권단 지원 대가로 구조조정을 수용해 진행 중인데 추가 긴축안까지는받아들일 수 없다며 총력 투쟁하기로 했다.

현대중공업[009540] 노조 또한 사측의 자구안에 반발하고 있어 올해 조선업계노사 갈등이 경영 정상화에 상당한 변수가 될 전망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 노조는 정부가 이달 말까지 추가 자구계획서를 제출하라고 사측을 강요하고 있다며 생존권 사수 차원에서 총력 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정부 주도의 조선산업 구조조정을 반대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요구한다"면서 "자구계획에 의해 구성원들의 희생을 강요하는데 맞서 총력 투쟁을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대우조선 노조는 최근 구조조정과 관련한 투쟁 방침을 재확인하고그에 따른 단계별 투쟁 전술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 사측이 기존 자구안보다 강화해 추가 감원, 조직 축소 등자구안을 낼 경우 항의 시위, 부분 파업 등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대우조선은 정부가 조선업 구조조정을 추진함에 따라 현재 자구책보다 강화된긴축안을 5월 말에 제출하기로 하고 경영 상황별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추가 자구안에는 임원진 및 조직 추가 축소 개편, 희망퇴직을 통한 추가 인력감축, 임금 동결 및 삭감, 순차적 독(dock·선박건조대)의 잠정 폐쇄, 비핵심 자산매각 강화 등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채권단 지원이 결정되면서 2019년까지 인력 2천300여명을 추가로 감축해 전체 인원을 1만명 수준으로 줄이는 등 1조8천500억원 규모의 자구 계획을 세운 바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사측이 과장급 이상 희망퇴직을 강행하는 데 대해 불복종 투쟁에 나섰다.

노조는 현재 희망 퇴직자 선정이 권고사직이자 정리해고나 마찬가지라면서 과장급 이상 대상자들은 자리를 지키며 일반직 지회에 가입해 불복종으로 맞서라고 독려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사측은 지난 10일 주채권은행에 생산직을 포함해 전체 인원 10% 달하는 인원 감축과 보유 주식 및 비핵심 자산 매각 등을 담은 자구안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과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010140]의 직원들은 비교적 조용한 편이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17일 전격적으로 주채권은행에 자구안을 제출했다.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는 최근 올해 임금협상안으로 고용 보장을 조건으로 한임금 동결을 사측에 제시한 상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예년 같으면 내달부터 임금 인상률을 놓고 조선업체 노사간 협상이 벌어졌는데 올해는 임금이 문제가 아니라 생존권 보장이 가장 중요한 화두가 됐다"면서 "인원 감축 폭에 따라 올해 하반기 노사 갈등의 수위가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president21@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