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55년 사상 최대 위기 직면한 전경련

입력 2016-10-05 18:28  

커지는 '해체론'에 "국민신뢰 받도록 잘하겠다"

창립 이후 55년간 국내 기업들을 대표해온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사상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전경련이 보수단체 어버이연합 우회지원에 이어 미르와 K스포츠 재단의 출연금모금 의혹 등 각종 정치적 사안의 중심에 연이어 등장하면서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각계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동안 국내 대기업들의 명실상부한 대표단체를 자임해 온 전경련이지만, 창립목표로 내건 '자유시장경제의 창달과 건전한 국민경제 발전'을 오히려 역행한다는지적과 함께 기능과 존립 이유마저 의심받는 처지로 내몰리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국정감사 무대에서 공기업에 전경련 탈퇴를 요구한 데 이어 해체론까지 제기하며 연일 공세의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정경 유착의 통로', '권력의 심부름단체' 등의 표현까지 써가며 "존재 이유가 없는전경련을 해산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 진보 뿐 아니라 보수 성향의 단체까지 전경련 해체를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보수 성향의 민간경제정책연구소인 국가미래연구원(김광두 원장)은 진보 성향의경제개혁연대(김상조 소장)와 공동으로 최근 '전경련 회원사들의 결단을 권고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냈다.

이들은 "전경련이 회원사들에 오히려 부담될 뿐 아니라 국민경제의 발전에도 역행하고 있어 존립근거를 잃었다"며 "회원사들이 결단을 내려 전경련을 해산할 것을권고한다"고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일부 회원사들은 전경련의 탈퇴를 검토하겠다는 입장까지 내놓고있다.

최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권선주기업은행장은 전경련 탈퇴 의사가 없느냐는 의원들의 질의에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야당에서는 17개 공공기관 모두 전경련을 탈퇴하라는 요구를 하고 있다.

전경련은 미르, K스포츠 의혹과 관련해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의 고발로 검찰의 수사 대상에까지 올라 있다. 이 단체는 전경련이 '원샷법' 관철, 세금 감면,총수 사면 등 특혜를 노리고 거액을 모금했다며 배임 등 혐의로 허창수 회장과 이승철 부회장을 고발했다.

1961년 설립돼 올해로 55주년을 맞은 전경련은 과거에도 일해재단 자금, 노태우전 대통령의 대선 비자금 모금, 1997년 세풍사건, 2002년 불법 대선자금 의혹 등에연루된 적이 있었으나 사과와 윤리선언 등으로 위기를 넘겼다.

2011년에는 전경련이 주요 회원사들에 로비 대상 정치인을 할당하는 문건이 폭로돼 물의를 빚기도 했으나, 이런 위기 때마다 '전경련이 우리 경제 발전과정에서긍정적인 기능을 한 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이유가 바람막이 역할을 했다.

전경련은 각계에서 전례 없는 강도의 비판이 쏟아지자 내부적으로 위기의식을느끼면서 외부에는 말을 아끼고 있다.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전경련 해체론'에 대한 의견을묻자 "그런 이야기가 나오지 않고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게 거듭나도록 앞으로저희가 잘하겠다"고 말했다.

yjkim84@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