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지배구조 개편 공식화할까

입력 2016-11-27 06:27  

금주 중 엘리엇 제안에 대한 입장·새 주주환원 정책 발표

삼성전자[005930]가 이번 주 중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이하 엘리엇)의 제안 사항들에 대한 입장을 내놓을 예정이어서 그 내용에 관심이 쏠린다.

27일 재계와 증권가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번 주 중 이사회를 열고 엘리엇의주주 제안에 대한 입장과 새로운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한다. 이사회는 29일께 열릴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앞서 지난달 27일 3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 때 "전반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11월 말까지 공유하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엘리엇의 제안 사항을) 이사회와 경영진이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며 "전반적인 제안 사항에 대한 방향성을 11월 안에 정해서 시장과 소통하려 한다"고도 밝혔다.

다만 삼성전자는 "방향성을 정리하는 것이므로 확정적인 안은 아니다"라고 단서를 달았다.

따라서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은 아니더라도 엘리엇 제안에 대한 회사의 기본 입장이나 주주환원 정책의 방향성은 제시할 것으로 관측된다.

재계와 증권가에서는 삼성전자가 구체적이지는 않더라도 지배구조 개편을 추진할 가능성을 열어두면서 종전보다 좀 더 진전된 주주환원 정책을 내놓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엘리엇의 제안을 일부 수용하면서 유화적으로 응수할 것이란 얘기다.

지난해 삼성물산[028260]-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엘리엇의 공격에 시달린 트라우마가 있지만 삼성전자의 지주회사 전환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주요 외국인 주주가된 엘리엇을 전적으로 외면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먼저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해 삼성전자가 엘리엇 제안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태도를 보일 것이란 예상이 많다.

엘리엇은 당시 삼성전자의 분사(인적분할)와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을 제시했다.

정대로 미래에셋대우[006800] 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삼성전자 분할 및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은 선택 가능성이 높은 최선책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그룹 내 삼성전자 지분율이 약 18.12%(의결권 없는 자사주 12.78% 제외)로 높지않은 상황에서 예산 제약과 순환출자 규제로 추가 지분 매입을 통한 삼성전자의 지배력 확대는 사실상 어렵다는 것이다.

정 연구원은 이어 "삼성전자 인적분할은 주주총회 특별결의 사항으로, 주주총회통과를 위해서는 외부주주, 특히지분율 50%를 상회하는 외국인 주주 상당수의 동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주주환원 정책 제시, 인수합병, 신사업 추진 등을 통해 추가적인 주가상승이 이뤄지면 분할을 위한 주총에서 주주 동의를 끌어내는 데 유리하게 작용할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배구조 문제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방향으로하겠다'는 원론적인 수준의 얘기가 나올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지배구조를 개편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적도 없는 만큼 뭔가 바꾸겠다는언급을 하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오진원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삼성전자는 비유관 사업지분제거, 분할을 통한 자기자본이익률(ROE)과 주주환원율 제고, 자사주 가치 현실화라는 관점에서 인적분할 당위성이 이미 확보됐다고 판단하며 올 연말 전 인적분할의방향성을 제시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주환원 정책은 배당 폭의 확대 등이 점쳐진다.

이순학 한화투자증권[003530]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현재 가능한 시나리오 중에서는 주주환원 재원에 대한 기존의 가이드라인인 '잉여현금흐름(FCF)의 30∼50%'를상향조정하는 것이 가장 유력하다"고 짚었다.

그는 "이는 포괄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상향조정해두면 자사주를 매입해도 되고배당을 늘려도 된다"며 "따라서 회사의 운신 폭이 넓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상헌 연구원은 "미국 증시 상장이나 사외이사 확대는 수용하기 힘들겠지만 배당과 관련해서는 요구한 만큼은 아니더라도 배당을 늘리거나 특별배당을 하겠다는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엘리엇 제안 등에 대한 삼성의 입장을 언제 밝힐지는 아직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sisyph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