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미네이트, 건강하게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입력 2014-07-30 19:23  

직장인 이미희(27·가명) 씨는 덧니와 삐뚤삐뚤하게 난 치아로 고민하던 차에 라미네이트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치과를 찾았다. 2년 이상 걸리는 치아교정이 부담스러웠던 그는 짧은 시간 아름다운 치아를 만드는 라미네이트 치아성형이 반갑기만 했다.

그러나 정작 치과를 찾은 이 씨는 라미네이트 상담을 받고 그냥 병원을 나왔다. 갖은 감언이설로 무조건 라미네이트의 좋은 점만 이야기하는 치과 전문의를 믿을 수 없었던 것. 삐뚤어진 치아를 희고 가지런하게 만든다는 것은 분명 매력적인 일이지만 치아는 평생 사용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걱정이 따르기 마련이다.

이 씨가 찾은 치과에서는 라미네이트 후에 올 수 있는 부작용을 비롯해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아 불신을 받게 된 것이다. 많은 병원에서 라미네이트의 부작용이나 주의사항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장점만 부각시키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것은 오히려 환자들의 불신감을 높일 우려가 있다.

수치과 류홍열 원장은 “짧은 시간 내에 아름다운 치아를 만들어 주는 라미네이트는 분명히 장점이 많지만 주의해야 할 점 또한 많다. 그러나 이러한 주의사항에 대해 언급을 하지 않으면 라미네이트 파절이나 탈락과 같은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그렇다면 라미네이트 시술을 통해 건강하고 아름다운 치아를 얻기 위해서 알아야 할 주의사항은 무엇일까.

라미네이트란?
라미네이트 시술은 문제 치아의 겉면을 살짝 삭제하고 나서 그 위에 인조손톱을 붙이는 것처럼 가지런한 세라믹 팁을 붙이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세라믹 팁은 자신의 다른 치아와 가장 잘 어울리도록 가지런하면서도 자연스럽게 만들어 거의 티가 나지 않게 만들 수 있다.

라미네이트 주의사항
1. 라미네이트의 접착제가 완전히 굳으려면 적어도 3일이 필요하다. 시술 후 3일 동안은 부드러운 음식, 유동성 음식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과일, 무, 오징어, 고기류와 같은 부피가 있고 단단한 음식은 아주 잘게 잘라서 어금니 쪽으로만 먹어야 한다.

2. 아주 뜨거운 음식물은 피해야 하며 술을 마시거나 알콜이 함유된 구강청정제의 사용은 접착제가 완전히 굳는데 방해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접착제가 완전히 붙는 3일 동안은 주의해야 한다.

3. 부착된 라미네이트 팁은 손톱에 매우 약하다. 그러므로 손톱으로 흔들거나 만지지 말아야 한다. 특히 평소에 손톱을 물어뜯거나 아주 단단한 음식물을 앞니로 깨물어 먹는 것은 피해야 한다.

4. 라미네이트를 시술한 후에도 잘못된 치아 위생관리는 충치를 만든다.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방법으로 잇솔질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건강한 잇몸을 위해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사용해 주는 것이 좋다.

5. 라미네이트는 개인차가 있지만 평균 6개월~1년 정도의 적응기간을 가진다. 라미네이트 시술 후 건강한 치아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1년에 한번씩 치과를 찾아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류 원장은 “라미네이트는 시술은 금방 끝나지만 인공치아가 도자기 재질로 만들어져 자연 치아처럼 자연스럽고 튼튼해 만족도가 높은 시술이다. 그러나 라미네이트 치아성형으로 가지런해진 치아를 오랜 기간 편안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bnt뉴스 생활팀 life@bntnews.co.kr

▶ '개취' 이민호, 가상 미니홈피에 손예진 일촌명은 '내여자'
▶ 이파니 "내 OO를 먹어봐" 19금 대사에 여성 관객 뿔났다!
▶ 정다정 '성균관 스캔들' 캐스팅…믹키유천 파트너로 낙점
▶ '금기'에 빠진 시청자들…'게이 남자친구를 원하시나요?'
▶[이벤트] 가정의 달! 부모님께 공짜로 명품 주는 방법? 
▶[이벤트] 5월 가정의달, 15만원 헤어 시술권 쏜다~!
<U>▶[더바디샵 100% 당첨 이벤트] 뉴칼레도니아 가자!! </U>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