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에는 커피보다 '차(茶)'가 좋다!

입력 2014-08-17 19:24  

[이선영 기자] 예로부터 머리와 눈을 맑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줄뿐 아니라 오장육부의 기능을 돕는 등 여러 가지 몸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차(茶).

최근 이 차(茶)가 경제적이면서도 효과적인 피부 관리법 중 하나로 떠오르며 각광받고 있다. 특히나 피부가 지치고 예민해지기 쉬운 여름철, 높은 기온과 강렬한 자외선에 기미, 주근깨는 물론 주름이 늘어나고 뾰루지가 생기는 등 피부에 적색경보가 울렸다면 주목할 것.

금산스킨한의원 한승섭 박사는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는 차는 여러 종류가 있어요. 하지만 피부에 좋다고 무조건 마시지 말고 다양한 차의 특징과 효능을 알아본 후에 본인의 체질과 피부상태에 가장 적합한 차를 골라서 꾸준히 마시는 것이 좋죠”라고 조언했다.

▋ 소염살균에 좋은 매실차
해독, 살균 작용을 하는 매실은 식중독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며 정장작용이 뛰어나 설사나 변비의 완화를 돕는다. 또한 화농성 여드름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꾸준히 복용하면 피부가 촉촉해지고 탄력 있어 진다.

▋ 기혈순환을 좋게 하는 구기자차
구기자는 보습효과가 있어 거친 피부를 윤택하게 해줄 뿐 아니라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 여드름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폐, 신장, 간 등에 좋고 눈을 맑게 하는 효능도 있다. 단 감기에 걸렸거나 열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 미백,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의이인(율무)차
의이인(율무)은 미백효과가 있어 기미, 주근깨 등의 잡티제거에 효과적이며 피부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준다. 또 이뇨작용과 습을 없애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 그러나 변비가 있거나 소변을 적게 보는 사람,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다.

▋ 만병통치약 녹차
녹차는 소화와 지방의 연소를 돕고 장 내의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켜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 또한 비타민C가 레몬의 5~6배 정도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과 피부 미용에도 좋다. 단, 몸이 차거나 설사를 자주하고 식욕이 없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 노화 방지, 황정(둥글레)차
‘황정’은 백합과의 ‘둥글레’를 말한다. 신진대사 촉진 및 항산화 작용이 있어 피부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다. 또한 둥글레를 마시거나 즙을 내어 바르면 피부 미백효과도 볼 수 있다. 특히 기가 허하거나 중병을 앓은 후, 근골이 약한 사람에게 보하는 작용이 강하다.

▋ 모공을 줄여주는 박하차
수렴작용이 뛰어난 박하는 모공이 크거나 탄력이 떨어진 피부에 좋고 가려움과 염증, 여드름에 효과적이다. 특히 소화문제나 스트레스로 인한 피부병에 특효약. 박하를 끓는 물에 넣고 끓인 다음, 잎을 제거하고 마시면 된다.

▋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은 목이버섯차
비타민과 미네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목이버섯은 혈액정화 작용이 있어 거친 피부를 개선하는데 많이 이용된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에도 좋고 빈혈 및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 목이버섯과 대추를 함께 넣고 끓여서 마신다.

‘마시는 화장품’이라 불릴 정도로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차(茶). 각종 피부트러블이 발생하기 쉬운 여름, 자신과 맞는 미용차로 피부미인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 꾸준히 마시면 적색경보가 울린 피부가 몰라보게 맑고 건강해질 것이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goodluck@bntnews.co.kr

▶ 휴가철 '안전한 물놀이' 수칙
▶ 저렴한 여행 ‘희망여행&여행바우처’ 적극 활용하라!
▶ 알록달록한 자전거 픽시, 트렌드세터를 매혹시키다
▶ 집을 매력있게 만드는 조명, 공간별로 어떻게 디자인할까?
▶[B2Y 이벤트] 헤어 스타일러 사고 화장품 공짜로 받자~!
▶ 연극 '말괄량이 길들이기' 공짜로 보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