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환절기, 감기가 잦은 이유?

입력 2014-09-19 06:05  

[라이프팀] 환절기를 맞아 체내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다.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질환으로 전염이 되는 특성이 있다. 그렇다면 유독 환절기에 감기가 잘 걸리는 이유는 뭘까? 환절기 감기에 잘 걸리는 이유는 면역력과 깊은 관련이 있다. 환절기엔 면역력이 반감되기 쉬우며, 이때 바이러스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이다.

특히 가을 환절기, 우리 몸은 기온차에 따라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호르몬의 변화가 일어난다. 환절기에 접어들면서 일교차가 커지면 여름철에 알맞게 설정된 인체의 시스템이 일교차에 알맞은 시스템으로 전환돼야 한다. 그러나 이 전환은 단시간에 되는 것이 아니라 상당한 시간이 걸리게 된다.

따라서 시스템이 온전치 못한 우리 몸은 쉽게 피로해지며 면역시스템을 담당하는 저항력도 반감되는 것이다. 이러한 상태에서 피로가 쌓이거나 무리하면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고 감기도 쉽게 걸리게 되는 것. 

따라서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평소 규칙적인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으로 인해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기가 쉽지 않다.

이 같은 이유로 최근 들어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는데, 감기예방에 유익한 음식들을 평소에 숙지하고 한 두 개라도 챙겨먹는 것이 중요하다.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살펴보자. 
 
비타민은 면역력을 증가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식후 과일로 적당한 비타민 섭취를 대체할 수 있다. 특히 바나나는 백혈구를 구성하는 비타민 B6, 면역 증강 및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등이 들어 있어 노화방지 및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또한 황도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면역력을 증강시키며, 백도보다 베타카로틴, 유기산, 무기질이 더 많이 들어있어 독성물질을 제거해주므로 가볍게 챙겨먹는 것이 좋겠다.

수분섭취 또한 올바른 식습관 중 일부라고 볼 수 있다. 특히 기능적인 효과를 보이는 알칼리환원수의 경우 면역력을 정상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알칼리환원수는 면역 기능을 상승시키며, 때론 면역기능이 지나치게 상승한 이들에게는 면역기능을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다. 면역기능이 지나치게 상승하게 되면 자가면역질환, 아토피,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최근에는 건강증진을 위한 건강식품의 수요도 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인삼과 홍삼을 들 수 있다. 인삼과 홍삼에는 진세노사이드라 불리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 돼 있어, 인체구성인자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작용에서부터 면역기능, 피로회복 등에 효과적이다.
 
그밖에 생소할 수 있으나 식약청에서 대표적으로 추천한 건강식품들이 있다. 먼저 과거부터 동서양에서 널리 쓰인 알로에는 몸 속 면역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해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나빠진 장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알콕시글리세롤은 인체의 방어인자로서 생체 면역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인체의 골수를 자극하여 백혈구, 혈소판 등의 면역인자 생성을 촉진하여 인체의 저항력을 증진한다. 또한 다래추출물은 특정물질이나 환경적 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면역과민반응을 조절해 원인물질에 노출되더라도 면역과민반응이 덜 일어나도록 개선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이 외에도 신진대사 작용을 원활하게 도와 피로누적을 예방해주는 종합비타민과 프로폴리스,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는 클로렐라 등도 건강증진에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감기 바이러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다. 평소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식습관을 생활화하는 것이 관건. 비타민 c의 섭취는 권장하며, 보리차를 충분히 마시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다. 또한 감기의 원인은 주로 손과 목 점막에 붙어있으므로 손을 자주 씻고, 정신 건강을 유지하도록 한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고소득자 부럽지 않은 내게 딱 맞는 부업은?
▶ 男·女 32.3% “면접 위해 성형 가능”  
▶ 주말, 집에서 브런치 타임 가져볼까?
▶ ‘무한도전’ 멤버, 뉴욕 한복판에 한식광고?
▶ 스티브 잡스 ‘맥북 에어’ 大공개! 아이패드는 이제 퇴물?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