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별, 미인 얼굴형 O-U-V 로 진화한다! "당대 최고의 얼굴형 미인은?"

입력 2014-11-29 14:41   수정 2014-11-29 14:40

- 현대 미인의 조건은 작고 입체적인 V라인 얼굴형
- 20~30대 여성 설문조사, 성형하고 싶은 부위 1위는 얼굴뼈성형

[전부경 기자/ 사진 김지현 기자, bnt뉴스 DB] 시대에 따라 선호하는 얼굴형이 달라졌다.

시대별 대표미인의 얼굴을 보면 1960년대 복스러운 얼굴에서 1990년대 컴퓨터 미인을 거쳐 2000년대 V라인의 작은 얼굴 형태로 변화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여성은 동그란 얼굴에서 작고 갸름한 얼굴이 미의 기준이 된 것.

지금부터 시대별 대표 미인을 통해 달라진 미인형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1960~70년대 : 문희, 엄앵란, 장미희의 O얼굴형
1960~70년대에는 문희, 엄앵란, 장미희처럼 복스럽고 동그란 얼굴이 미인형 얼굴이었다. 가부장적인 사회에서 내조만이 미덕이라 여겨졌던 그 당시에는 ‘복스럽게 생겼다’는 말이 여성들에게 최고의 찬사로 내유내강 이미지를 선호하는 시대였다. 당시 최고 미녀 배우로는 문희, 엄앵란, 장미희 등이 있으며 요즘 인기 여배우들에 비해 동그랗고 살집 있는 O형의 얼굴선이 특징이다.


1980~90년대 : 하희라, 심은하, 이승연의 U얼굴형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남녀평등의 시대가 도래하고 여성들이 사회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게 되어 직업여성이 늘어나게 된다. 세련된 도시형 이미지가 각광받기 시작하면서 일과 사랑 모두 쟁취하는 똑순이 캐릭터의 하희라, 심은하, 이승연 등이 전성기를 맞으며 서구적 미인이 새로운 미인형으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아래턱과 얼굴의 가로 폭이 전체적으로 좁아지고, O자형 얼굴에서 U자형 얼굴로 좀 더 갸름해진 얼굴형을 선호하게 된다.


2000년대~현재 : 김태희, 한예슬, 황정음의 V얼굴형
2000년대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김태희, 한예슬, 황정음은 V라인의 얼굴형으로 더욱 주목 받고 있는 연예인이다. U라인에서 더욱 갸름해진 V라인은 S라인의 체형과 함께 빠질 수 없는 현대미의 조건으로 손꼽히고 있다. 얼굴형이 V라인처럼 갸름하고 매끄러우면 보다 입체적이고 동안으로 보이게 된다. 예전에는 눈이 크고, 코만 오뚝하면 미인이라 했지만 이제는 얼굴형까지 중요해진 시대이다.

■ 20~30대 여성 설문조사, 성형하고 싶은 부위는 바로 얼굴뼈

최근 아이디병원에서 495명의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성형하고 싶은 부위는 1위 얼굴뼈성형 235표 (48%), 2위 코성형 94표(19%), 3위 가슴성형 61표 (12%), 4위 눈성형 56표(11%), 5위 체형성형 36표 (7%) 순으로 나타났으며 기타 종아리, 지방흡입, 지방이식, 치아교정, 이마, 전신성형 등이 있었다.

통계 결과 많은 사람들이 얼굴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는데 ‘V라인 얼굴형’이 수많은 화제를 낳으면서 ‘얼굴뼈가 예뻐야 진짜 미인’이라는 인식이 강해진 것으로 해석된다. 한국인 중 V라인 얼굴형을 지닌 사람은 20% 정도에 불과한데 얼굴뼈가 성장할 때 넓고 아래턱이 길게 자라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 모든 여성들의 로망, V라인이 되는 법

V라인과 거리가 먼 각지고 네모난 얼굴형은 얼굴뼈 자체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성형외과 문을 두드리는 사람이 점차 늘고 있다. V라인의 얼굴형을 갖기 위한 방법으로 ▲V라인사각턱수술 ▲귀뒤사각턱수술 ▲ V라인양악수술 등이 있다.
<V라인 사각턱 수술 전후 사진 비교>
'V라인사각턱수술'은 아이디병원 박상훈 원장이 최초로 미국성형외과학회지 'American Society of Plastic Surgeons'에 발표하여 국제적으로 안전도와 원조를 인정받은 수술법으로, 턱뼈의 아랫부분을 T자로 절골하고, 좌우 턱뼈 끝의 튀어나온 부분을 매끄럽게 절제하는 방식의 수술이다.

'T절골술'이라고도 하며 안면비대칭이 있는 경우 양쪽의 절제량을 달리한다. V라인사각턱수술의 장점은 탁월한 V라인 효과로 과거의 사각턱수술과 턱끝수술만으로 해결하지 못했던 U자형(턱)이 아닌 턱 끝까지 갸름한 V라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보다 나은 측면 효과를 위해 턱 끝을 뒤로 보내는 수술도 가능하다. 신경선을 피해 턱 끝에서만 수술을 하게 되므로 더욱 안전하며 턱 선의 처짐이 최소화되어 수술 후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다.

'귀뒤 사각턱 수술'은 귀 뒤의 피부를 최소 절개하여 돌출된 턱뼈를 절제하는 수술법이다. 사각턱이 심하지 않은 경우, 효과 볼 수 있으며 수술이 간편하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두려움이 있거나 수술 후 회복기간이 충분치 않은 사람들에게 권장하는 수술법이다. 턱 선이 각진 경우와 턱의 각이 발달된 경우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개인차가 있지만 수술 시간은 30분 내외, 회복기간은 3일 이내로 부담 이 간단한 수술이다.

사각턱과 함께 주걱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등을 동반한 사람은 'V라인양악수술'로 개선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V라인사각턱수술과 양악수술을 동시에 시행하는 수술법으로 갸름한 턱선과 비정상적으로 발달된 턱뼈의 교정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절골, 이동시킴으로써 주걱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등의 외모를 개선하고 주요 동반증상인 치아의 부정교합을 치료하는 기능적, 심미적 얼굴뼈 성형수술이다.


■ 대학병원급의 특화된 얼굴뼈 전문 병원

얼굴뼈 전문 아이디병원은 무균에어샤워시스템이 갖춰진 수술실, 4명의 전문의가 상주하는 마취통증센터, 화재에 강한 내화구조, 정전에 대비한 자가발전시스템을 갖춰 대학병원 수준의 장비와 시설을 갖췄다.

일반 의원과는 달리 설계부터 얼굴뼈 수술을 위한 전문병원을 목표로 시공된 병원급 의료기관이다. 일반 성형외과의원은 외부 검사를 의뢰하는 데 반해 아이디병원은 수술 전 필수검사인 혈액검사, 간기능검사, 심전도, 흉부방사선검사 등을 자체 보유해 검사를 진행한다. 각 층마다 검사 장비를 설치하여 환자의 진료시간을 줄이고, 환자의 프라이버시가 최대한 배려될 수 있게 수술 환자의 동선을 분리시키는 등 환자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시스템이 돋보인다. (사진제공: 아이디병원)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buridul@bntnews.co.kr

▶ MBC ‘나는 가수다’ 출연자들의 애마는?
▶ 일본 상공 방사능 "한반도에 영향 없을 것"
▶ 3월, 솔로들 마음을 채워줄 ‘문화·공연’ 풍성
▶ 자동차도 봄맞이 대청소가 필요하다!
▶ 달라진 여행 트렌드, 내가 디자인(design)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