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 class=바탕글> 고성능 플라스틱 PEEK® 제조사 빅트렉스가 한국 자동차업체와의 기술협력체제를 강화해 국산차 품질향상에 기여하겠다고 22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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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트렉스는 이 날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업소개와 향후 전망 등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이 회사 데이비드 험멜 대표는 "한국 완성차업체들이 판매실적과 기술력 성장에 힘입어 경쟁상대로 독일차를 지목하고 있다"며 "특히 품질향상을 위해 고기능 플라스틱 소재 및 솔루션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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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회사는 자사가 생산하는 고기능성 폴리아릴에텔케톤 제품(PEEK®)이 산업 전반에서 널리 쓰이는 금속재를 대체할 수 있는 장점을 두루 가졌다고 주장했다. 우선 내구성, 내열성, 화학적 안정성 등의 물리적 성질이 뛰어나고, 제품 가공이 금속보다 쉽다. 복잡한 형태의 제품을 만들어내는 데 금속보다 공정이 단순해 생산비도 아낄 수 있다. 금속보다 가벼워 경량화에도 도움이 된다.
내마모성도 강해 자동차분야에서는 서스펜션 등 가동 부품에 적용해도 분진이 생기지 않고, 금속제 부품 이상의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을 가졌다. 최근 자동차 품질보증기간이 길어지는 상황에서 PEEK®이 부품의 사용연한을 늘릴 수 있는 최선의 대체제라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P class=바탕글> 최근 회사는 PEEK®을 적용한 자동차용 기어 제품군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디젤 엔진에 들어가는 매스 밸런서를 비롯한 각 구동부에 적용하는 기어의 소재를 금속재에서 PEEK®으로 교체하기 위한 연구가 한창이다. PEEK® 소재의 매스 밸런서는 특히 소음·진동 감소에 강점이 있어 디젤차의 승차감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P class=바탕글> 빅트렉스는 국내 완성차업체와 이들의 협력사에 엔진과 변속기용 부품, ABS, 베어링용 실, 전장기기용 절연제 등을 납품하고 있다. 회사의 글로벌 매출 중 자동차분야를 포함한 운송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26%에 이른다. 국내에서도 전자, 반도체와 더불어 자동차부문이 주요 매출원이다.
이 회사 남궁성탁 아시아퍼시픽 지사장도 "본사에서는 한국 자동차업체들이 독일업체들과 동등한 수준의 어플리케이션을 요구한다는 사실에 놀라고 있다"며 "가격경쟁보다 기술지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솔루션의 적시 제공 등으로 고객사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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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class=바탕글> 한편, 빅트렉스는 한국을 고성능 플라스틱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나라로 지목했다. 이 제품의 주 수요 산업인 전자, 반도체, 의료, 자동차 등에서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것. 한국은 아시아 최대 시장이면서 연간 성장률이 14%대에 이른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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