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려운 과제지만 도전해서 작품을 꼭 만들어내겠습니다."
국내 최초 전기 로드스터를 개발 중인 파워프라자 김성호 대표의 굳은 의지다. 중소기업으로 경상용 전기 트럭 '피스(Peace)'와 EV 세단 '예쁘자나'를 선보였던 경험을 통해 이번에는 예쁘자나 기반의 로드스터에 도전장을 던진 것.
![]() |
파워프라자가 설계중인 최고 109마력의 전기모터와 54㎾급의 배터리를 통해 구동되는 '예쁘자나R'은 이제 막 시작 단계다. 그럼에도 김 대표가 흥분을 감추지 않은 이유는 국내 최초 도전이기 때문이다.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하는 게 중소기업으로선 결코 쉽지 않지만 그래도 김 대표에게 포기란 배추를 셀 때 쓰는 단어일 뿐이라고 말한다.
"2년 전 한국 전기차 중소기업 최초로 프랑크프루트모터쇼에 참여했습니다. 현지에서 관심은 적었지만 작은 기업도 얼마든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은 것은 큰 결과물이었죠. 그 때 이후 전기 경상용차도 개발을 성공했고, 이제는 로드스터에 도전하는 겁니다."
![]() |
사실 파워프라자는 큰 회사가 아니다. 전기 분야에선 나름의 기술을 가진 중소기업이지만 자동차는 경험이 많지 않다. 그럼에도 전기차에 뛰어든 이유는 순전히 김 대표의 생각에서 비롯됐다. "전기 관련 기술을 제대로 응용할 수 있는 분야가 전기차였는데, 자동차여서 초기에는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경험이 축적돼 전기차 분야에서 나름의 제조 능력을 갖게 된 것이지요. 당장 전기차로 수익을 내기보다 중소기업도 얼마든지 완성차 제조에 나설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하고 싶었습니다."
이번에 파워프라자가 심혈을 기울이는 EV 로드스터는 무게가 745㎏으로 매우 가볍다. 덕분에 최고시속을 198㎞까지 끌어 올렸고, 1회 충전 후 시속 60㎞를 유지했을 때 최장 570㎞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국내 전기차로는 획기적인 주행 거리다. 김 대표는 "서울시와 제주시에 소형 상용 EV 판매를 시작했다"며 "미래를 내다봤을 때 EV는 그 자체가 무궁무진한 가능성이고, 예쁘자나R은 그 연장선"이라고 강조했다.
![]() |
물론 파워프라자의 개발 여력은 넉넉하지 않다. 대기업처럼 엄청난 연구 인력도 없다. 하지만 이들에게는 열정이 있다. 예쁘자나 로드스터의 디자인을 맡은 강민성 차장도 그 중 한 명이다. 김 대표는 "EV 로드스터를 만들자고 했을 때 강 차장을 비롯한 모든 직원들이 부딪쳐보자는 열정을 보여줬다"며 "우리의 최고 자산은 직원들의 도전 정신"이라고 말했다.
국내 최초 EV 로드스터가 될 예쁘자나R의 예정 개발 완료 시점은 올해 하반기다. 파워프라자는 예쁘자나R을 만들어 올해도 프랑크푸르트모터쇼에 참여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국내보다 해외 시장에서 더 많은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예쁘자나R을 예쁘게 봐달라"는 말로 인사를 대신했다. 마지막으로 맞잡은 그의 손에선 굳은 의지가 느껴지기에 충분했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 럭셔리 SUV 시장, 별들의 전쟁 닥쳐온다
▶ 르노삼성, '기술+감성' 프리미엄 SUV 앞세워
▶ 현대차, 엔진 다양화로 소비자 욕구 충족 나서
▶ 재규어, XE로 3시리즈 및 C클래스 잡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