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亞 최초 ERA 1위' 류현진 "깜짝 선물…사이영상과 관계 없이 성공한 해"[종합]

입력 2019-09-29 10:49   수정 2019-09-29 10:50


류현진(로스앤젤레스 다저스)이 역대 아시아 투수 최초의 평균자책점(ERA) 1위라는 새 역사를 썼다. 화려하게 시즌을 마감한 류현진은 "사이영상 수상 여부와 관계없이 성공적인 해였다"고 1년을 돌아봤다.

류현진은 29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오라클 파크에서 열린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와의 방문 경기에 등판해 7이닝 무실점의 쾌투로 시즌 14승(5패)째를 얻어냈다.

류현진은 평균자책점을 2.41에서 2.32로 낮춰 디그롬(2.43)을 따돌리고 이 부문 1위를 확정했다.

MLB닷컴에 따르면 류현진은 경기 후 취재진과의 인터뷰에서 "평균자책점보다 올 시즌 건강을 좀 더 염려했다"며 "30경기 정도 선발 등판하고 싶었는데 그에 근접한 29번 등판했고, 평균자책점 1위 타이틀은 기대하지 않은 깜짝 선물"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사이영상 수상 여부와 관계없이 성공적인 해였고, 내 엄청난 노력을 입증한 증거"라고 덧붙였다.

류현진은 사이영상 관련 질문을 받자 "매우 어려운 질문이지만, 제이컵 디그롬(뉴욕 메츠)이 받을 만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모든 기록을 고려할 때 디그롬은 놀라운 한 해를 보냈다"며 "특히 탈삼진과 투구 이닝에서 좋은 결과를 냈고, 두 항목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악몽의 8월을 딛고 생애 최고의 시즌으로 2019년 정규리그를 마감한 류현진은 내셔널리그 사이영상을 두고 우정의 경쟁을 펼친 디그롬의 기량을 인정했다.

앞서 류현진과 디그롬은 15일 뉴욕 시티필드에서 격돌해 나란히 7이닝 무실점 투구를 펼쳤다. 이에 대해 미국 언론은 '거장들의 투구'였다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디그롬도 올 시즌 사이영상 레이스에서 줄곧 선두를 달리고 올스타전에서 내셔널리그 선발 투수로 등판한 류현진을 높이 평가한 바 있다.

류현진은 디그롬(11승 8패)보다 3승 많은 14승(5패)을 거뒀다. 디그롬은 류현진보다 3경기 많은 32경기에 등판했고 204이닝을 던져 182⅔이닝에 그친 류현진을 앞섰다. 탈삼진에선 255-163으로 디그롬이 우세하다.

그러나 류현진은 삼진을 적게 잡고도 땅볼 등으로 아웃카운트를 채우는 투구 효율에서 디그롬보다 낫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류현진은 올해 10번이나 무실점 경기를 펼쳤다. 1자책점 이하로 던진 건 18번이나 된다.

2년 연속 사이영상에 도전하는 디그롬은 무실점 경기 8차례, 1자책점 이하 경기 17번을 기록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