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21 기자 "윤석열, 성접대는 아냐"…김어준 "윤중천이 거짓말한 것"

입력 2019-10-11 11:26   수정 2019-10-11 11:27


윤석열 검찰총장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스폰서로 알려진 건설업자 윤중천씨의 별장에 들러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을 보도한 한겨레21 취재기자가 11일 라디오에 출연해 "성접대는 아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검찰은 해당 보도에 대해 "완전한 허위사실이다. 검찰총장은 윤씨와 전혀 면식조차 없다"며 "당연히 그 장소에 간 사실도 없다. 중요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이런 허위의 음해기사가 보도되는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고 반발했다.

앞서 시사주간지 한겨레21은 일명 '김학의 성접대 사건' 재수사 과정을 잘 아는 3명 이상의 핵심 관계자를 취재한 내용을 보도했다. 검찰이 윤 총장이 김 전 차관의 스폰서로 알려진 윤씨의 별장에 들러 접대를 받았다는 윤씨의 진술을 추가조사 없이 종결했다는 의혹 보도다.

보도에 따르면 대검 검찰과거사진상조사단은 지난해 말부터 김학의 사건을 재조사하는 과정에서 검찰과 경찰로부터 윤씨의 전화번호부와 압수된 명함, 다이어리 등을 전달 받았고 그 가운데 '윤석열'이란 이름을 발견했다.

검찰수사단은 이런 내용이 담긴 진술 보고서 등을 조사단으로 넘겨 받았지만 윤 총장과 윤씨의 관계, 접대 사실 여부 등에 대한 기초적 사실 확인 없이 김학의 사건 재수사를 매듭지었다는 게 한겨레21의 주장이다.

이와 관련해 해당 기사를 쓴 한겨레21 A기자는 이날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그 성접대라는 부분에서 성이라는 단어는 등장하지 않는 것으로 저희는 알고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는 같은 날 방송된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도 "정정해야 할 것이 있다. '성접대를 받았느냐'라는 진술에서 '성'이란 단어는 등장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한편 방송인 김어준씨는 "제가 당시 별도로 취재한 바로는 접대가 없었다. 제 취재로는 윤중천 씨가 거짓말한 것"이라고 했다. 김씨는 자신이 진행하는 tbs 라디오에서 "윤중천 성접대로 시끄러웠던 당시 저도 (그런 내용을) 접하긴 했었다"면서도 사실이 아닌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한발 더 나아가 자신이 갖고 있는 윤중천 별장 접대 관련 자료에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이름이 등장하지 않는다고 했다. 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가 갖고 있던 어떤 자료에도 윤석열이라는 이름과 음성이 나타나지 않았다"며 "수 차례 언론에 보도된 대로 검찰이 김 전 차관 관계 동영상 등을 확보하기 전 동영상과 녹음테이프 등 관계 자료를 갖고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고 설명했다.

야권에서는 해당 보도에 대해 "윤석열 검찰총장 흠집 내기가 시작됐다"고 꼬집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문재인 정권 사법농단 규탄' 현장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드디어 윤석열 검찰총장 흠집 내기가 시작돼 물타기와 본질 흐리기 공작은 지칠 줄을 모른다"며 "윤 총장이 이렇게 문제가 있다면 그 당시 검증한 조국 전 민정수석 무엇을 한 것이냐"고 지적했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도 거들었다. 홍 전 대표는 "한 때는 자신들이 지지했던 윤석열 총장에게 상식 밖의 음해를 하고 있다"며 "백골단을 동원해 조폭집단처럼 윤석열을 압박하고 좌파 언론도 동원하는 것을 보니 그들은 확실히 조폭 집단으로 보인다"고 비꼬았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