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29년 만에 슬로건 교체…김정태 회장 '행복 경영' 시동 건다

입력 2019-11-20 17:17   수정 2019-11-21 01:52

하나금융그룹이 1991년 하나은행 시절부터 29년간 사용해온 ‘손님의 기쁨, 그 하나를 위하여’라는 경영 슬로건을 바꾼다. 새 경영 슬로건은 ‘모두의 기쁨, 그 하나를 위하여’가 유력하다. 고객뿐만 아니라 직원, 주주 등 이해관계자 모두의 만족도를 높이는 금융회사가 되겠다는 취지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금융은 내년 경영 키워드를 ‘행복 경영’으로 정했다. 수익을 많이 내거나 디지털, 글로벌 등 특정 사업 분야를 키우자는 식의 통상적인 경영 키워드와 차별화했다.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사업을 해야 성장을 지속할 수 있다”는 게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사진)의 생각이다.

경영 슬로건이 겨냥하는 대상을 ‘손님’에서 ‘모두’로 바꾸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김 회장은 지난 15일 임원 워크숍에서 이 같은 개편 방안을 공유했다. 은행 차원에서 써오던 이 슬로건은 2005년 하나금융이 설립된 뒤 모든 계열사에서 활용했다. 슬로건 개편은 내년 초 이뤄질 전망이다.

하나금융은 기존보다 더욱 넓은 차원에서 고객, 직원, 주주 등 모두가 만족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지성규 KEB하나은행장도 최근 직원들에게 “모두가 행복할 수 없는 상품은 애초에 만들어선 안 된다”며 “누군가에게 더 행복을 주는 은행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조치엔 올해 파생결합증권(DLS) 손실 사태의 영향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경영 슬로건은 브랜드 및 영업 전략과 직결된다”며 “내년을 기점으로 사업 전반에 많은 변화가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각 계열사 영업점을 비롯한 옥외광고와 상품 안내장, 홈페이지,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 등 곳곳에 써놓은 슬로건도 순차적으로 바꿀 예정이다.

KEB하나은행은 최근 전국 주요 점포 및 본부 부서 직원 800여 명을 ‘행복경영 파트너’로 선정했다. 각 조직 환경에서 직원들이 ‘어떻게 하면 더욱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지’를 연구하고 제안하는 게 주요 역할이다. 지 행장은 분기에 한 번씩 이들을 만나 조직문화 개선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