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혜진 입학처장 "자소서가 당락 좌우…자신에 가장 적합한 전형 찾아라"

입력 2019-12-12 15:07   수정 2019-12-12 15:08

국내 최대 사이버대학인 한양사이버대는 다음달 10일까지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전혜진 입학처장(사진)은 “지원자의 당락을 결정하는 것은 자기소개서”라며 “입학을 고민 중인 사람은 경쟁력 있는 자기소개서부터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전 처장은 또 “자신의 처지와 상황에 알맞은 최적의 전형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2020학년도 신입생 모집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한양사이버대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보유한 사람 또는 동등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 전문대학 졸업자나 4년제 대학교 수료 이상, 2년제 대학 졸업자는 2~3학년 편입학도 가능합니다. 일반전형 외 산업체위탁전형, 군위탁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등의 다양한 특별전형을 마련해두고 있습니다.”

▷합격을 위해선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합격률을 높일 첫 번째 방법은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전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학교 입학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질의응답을 통해 적합한 전형을 찾아야 합니다. 각 전형에 해당하는 장학금도 다양하니 눈여겨봐야 해요. 두 번째 방법은 경쟁력 있는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한양사이버대는 수능 및 내신 성적으로 합격 여부를 판가름하지 않습니다. 온라인으로 자기소개와 향후 학업계획(70점)을 작성하고, 간단한 문제를 푸는 방식인 학업수행검사(30점)로 학생을 선발합니다. 그중 당락을 좌우하는 것은 자기소개서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도 설명해주세요.

“자신의 장점과 특기사항을 토대로 소신있게 작성해야 하며, 이력 및 경력은 빠짐없이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개인별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어떻게 이행할 것인지 실행 계획과 진로 및 비전을 구체적으로 밝힙니다. 자신의 장점을 확실하게 어필하고, 더불어 우리 대학을 향한 뜨거운 열정을 보여준다면 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학업수행검사는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로 일종의 IQ테스트와 비슷해요. 긴장을 줄이고 문제 유형을 익히기 위해 홈페이지에 게시된 학업수행검사를 미리 풀어볼 것을 추천합니다.”

▷학과 선택 등 사이버대학에 관한 궁금증을 풀려면 어떻게 정보를 얻어야 할까요.

“사이버대학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고, 자신이 생각한 학과에서 어떤 교육과정으로 수업이 이뤄지는지 확인해보고 싶다면 입학설명회 참석을 권유합니다. 지원 예정자 및 입학 관심자면 누구나 참석 가능합니다. 입학설명회에선 학교 안내를 비롯해 학교 건물, 시설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소속 학과 교수님이 학과를 소개하고 전공 관련 질문에 답변해주기 때문에 학과 및 대학 선택에 도움이 됩니다. 참석을 희망하는 학생은 학교 홈페이지에서 신청한 뒤 해당 날짜에 방문하면 됩니다.”

김동윤 기자 oasis9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