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만에 졸업장 딴 영진전문대 서보민씨,일본 후쿠오카은행 합격

입력 2020-01-02 11:39   수정 2020-01-02 11:42



경자년 새해를 맞은 서보민 씨(26)는 어느 누구 보다도 설레고, 감회가 새롭다. 오는 4월이면 그는 한국이 아닌 일본에서 사회 첫발을 내딛는다. 비록 먼 길을 돌아왔지만 일본, 후쿠오카은행에서 데이터 전문가로서의 꿈을 실현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2월 영진전문대학교 해외취업반 졸업을 앞둔 서보민 씨. 2012년 시작한 대학생활을 8년 만에 졸업하고 새해 인생의 날개를 활짝 펴고 날아오른다. 4년제 대학 입학, 전문대 U턴 그리고 전과(轉科)를 거치면서 그가 목말라 했던 인생의 진로를 드디어 찾았다.

2012년 고교를 졸업하고 지역 4년제 대학에 진학했지만 식품공학전공은 적성에 맞지 않음을 일찌감치 깨닫고 다음 해 영진전문대로 U턴 사회복지과에 입학했다. 2학년 1학기를 마칠 때쯤 다시 고민에 빠진 그는 우연히 컴퓨터정보계열 교수를 만나 프로그래머로 진로 변경을 시도한다.

2017년 전과를 통해 일본 취업반인일본IT기업주문반’1학년으로 다시 대학 생활을 시작한 그는프로그램을 처음 배우는 게 어려움도 있었지만, 프로그램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거나 데이터를 분석해 미래를 예측하는 IT분야에 재미와 적성을 느낄 수 있었고, 빅데이터에 관해 공부하며 데이터 분석가가 되기로 마음을 굳혔다고 했다.

특히 일본이 빅데이터 기술을 원천으로 이를 많은 산업에 적용시키고 있고, 세계 최초로 데이터거래소를 설립하는 등 4차 산업에 개방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는 일본이라면 데이터 분석 주역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하며 일본 취업에 대한 의지를 더욱 불태웠다.

하지만 일본 취업 준비, 일본IT기업주문반 수학 과정은 만만치 않았다.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전공, 일본어 발음 연습과 원어민 교수의 회화 수업, 이후 저녁 9시까진 야간자율학습이 3년간 이어졌다. 또 방과 후나 주말에는 영진 외국인유학생버디프로그램에 참가해 일본인 유학생들과 만나 생활 속 대화를 나누면서 일본어 실력 향상에 노력했다.

새로 시작한 일본 취업반은 잘 구성된 커리큘럼에 교수님들의 열정 어린 지도에 힘입어 일본어와 기술력 모두 겸비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었다면서 지난해 5월 후쿠오카은행 채용설명을 듣고, 6월에 서류 제출, 전화 면접 후 코딩시험, 7월 개발자 화상 면접을 거쳐 인턴십에 선발된 그는 8월에 일본 현지로 날아가 1주간 인턴십에 참여했다.

인턴십엔 서울 지역 잘 나가는 대학교 학생 2명과 영진 동기 4명이 참여했다. 인턴십 마지막날 임원이 참여하는 PT발표회를 가졌고, 830일 영진 동기생과 서 씨만이 최종 합격 통보를 받았다.

41, 일본 후쿠오카 은행에 입사하는 그는 따라가는 것이 아닌 앞서서 새로운 가치를 찾아내는 데이터 분석의 주역으로 성장하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밝혔다.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