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100] 문재인 후광효과 통할까? 靑 출신 출마자 최대 70명 이를 듯

입력 2020-01-06 14:40   수정 2020-01-06 14:41


내년 총선에 출마하는 청와대 출신 인사가 최대 70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청와대는 총선용 내부 인사 개편까지 하며 이들의 출마를 적극 독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역대 정권에서 이렇게 많은 청와대 참모들이 총선에 출마한 경우는 없었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 치러진 19, 20대 총선에 출마한 전직 청와대 참모는 각각 10명 안팎이었다.

이미 지난해 1월부터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둔 청와대 인사들의 움직임이 포착됐다. 이때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을 비롯해 한병도 전 정무수석, 윤영찬 전 국민소통수석,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남요원 전 문화비서관, 권혁기 전 춘추관장 등이 청와대를 떠났다.

이 중 임 전 실장과 백 전 비서관은 불출마를 선언했지만 한 전 수석(전북 익산을), 윤 전 수석(경기 성남 중원), 남 전 비서관(서울 강북갑), 권 전 관장(서울 용산) 등은 선거 운동을 본격 시작했다.

이어 김영배 전 민정비서관(서울 성북갑), 김우영 전 자치발전비서관(서울 은평을), 민형배 전 사회정책비서관(광주 광산을), 복기왕 전 정무비서관(충남 아산갑), 조한기 전 제1부속비서관(충남 서산ㆍ태안), 김금옥 전 시민사회비서관(전북 전주갑) 등은 지난해 8월 청와대를 떠났다.

전임 청와대 대변인도 모두 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초대 대변인을 지낸 박수현 전 대변인은 충남 공주ㆍ부여ㆍ청양 지역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고, 김의겸 전 대변인도 지난달 전북 군산 지역 출마를 선언했다. 김 전 대변인에 이어 고민정 현 청와대 대변인의 출마설도 끊이지 않는다. 역대 최초로 한 정부 청와대 대변인 세 명이 동시에 출마하는 장면이 연출될 수도 있다.

문 정부에서는 행정관급 총선 출마자도 상당하다. 강화수 전 평화기획비서관실 행정관(전남 여수갑), 강정구 전 국가위기관리센터 선임행정관(서울 도봉을), 김승원 전 정무비서관실 행정관(경기 수원갑), 김태선 전 의전비서관실 행정관(울산 동구), 남영희 전 총무비서관실 행정관(인천 미추홀), 박상혁 전 인사비서관실 행정관(경기 김포을), 오중기 전 균형발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경북 포항북), 장환석 전 균형발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서울 중랑갑), 전병덕 전 법무비서관실 행정관(대전 중구), 윤영덕 전 민정비서관실 행정관(광주 동남갑), 임혜자 전 국정기록비서관실 선임행정관(경기 광명갑), 허소 전 국정기획상황실 행정관(대구 달서을) 등이다.

청와대 출신들이 대거 출마하다보니 청와대 출신끼리 경합하는 지역도 있다. 대전 대덕구에서는 박영순 '전 문재인 대통령비서실 선임행정관'과 최동식 '전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행정관'이 예비후보로 각각 등록했다. 광주 광산구을에서는 민형배 '전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사회정책비서관'과 박시종 '전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정상황실 선임행정관'이 나란히 나섰다.

지난 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까지 더불어민주당 총선 예비후보로 등록한 319명 중 이번 정부 들어 청와대 또는 대통령 직속 위원회에서 근무했거나 과거 문 대통령 대선 캠프에서 일했던 인사들은 총 106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59명은 경력란에 문 대통령 이름이 들어간 이력을 적시했다.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 대거 총선에 출마하는 것에 대해서는 민주당 내부에서도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철희 민주당 의원은 전현직 청와대 인사들이 대거 총선에 출마하는 것에 대해 "대단히 안 좋은 현상"이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지난해 한 방송에 출연해 "(청와대 총선 출마자)숫자가 너무 많아 이대로 가면 나중에 친문 감별사가 나올지도 모른다. 자제해야 된다"면서 "출마할 사람들은 출마해야 되지만 일할 사람들은 일해야 한다. 소는 누가 키우나? 청와대를 다 나오면 일은 누가 하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의원은 "행정관이든 비서관이든 너도나도 출마하는 것은 대단히 잘못된 것"이라며 "(출마가 대통령을) 욕되게(하는 것)까지는 아니지만 리더 팔아서 자기 정치적 입신을 도모하는 것은 구태"라고 비판했다.

보수 야권에선 친문(친문재인) 진영이 내년 총선에서 청와대 참모들을 조직적으로 당선시키려 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마저 나온다.

일례로 권혁기 전 청와대 춘추관장이 서울 용산 출마를 준비하자 공교롭게도 청와대는 용산 지역구 진영 의원을 행정안전부 장관으로 차출해 자연스럽게 교통정리가 했다.

과거 이명박 정부에서는 대통령 퇴임 뒤 '안전판' 구축 차원에서 청와대 참모들의 총선 도전을 지원해야 한다는 문건이 작성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이 현 정권 인사들을 전방위 수사하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 역시 안전판 구축 차원에서 청와대 참모들의 총선 출마를 독려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