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은 보잉이 737맥스 생산을 중단한 여파로 미국 국내총생산(GDP) 감소폭이 1분기 90억달러, 2분기 130억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분석했다.
조엘 프라켄 IHS마킷 이코노미스트는 “보잉 사태의 영향은 허리케인보다 크다”며 “미국 경제는 올 1분기 전분기 대비 2.0%(연율 환산)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국 상무부는 작년 4분기 미국의 경제성장률을 2.1%라고 발표했다.
보잉은 2018년 10월과 2019년 3월 주력 기종인 737맥스가 연이어 추락 사고를 내면서 경영이 급격히 악화하고 있다. 세계 40여 개국은 작년 3월부터 이 기종의 운항을 막았고, 보잉은 지난달부터 737맥스 생산을 일시 중단했다. 737맥스의 대당 가격은 5500만달러에 이른다. 당초 보잉은 한 달에 42대가량의 737맥스를 제조해 올해 300억달러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었다.
WSJ는 “주요 경제학자들이 보잉의 생산 중단으로 올 1분기 미국 GDP가 0.5%포인트 감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며 “보잉이 다시 생산을 재개하는 데 2개월 이상 걸리는 만큼 2분기 GDP도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조 브러쉘러스 컨설팅업체 TSM 수석이코노미스트는 WSJ에 “한 번 공급사슬이 멈추고 근로자들이 떠나면 재가동하기가 생각보다 어렵다”며 “737맥스 생산 중단으로 인한 충격이 예상외로 클 수 있다”고 말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지난달 12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737맥스 결함 사태 여파로 올해 미국 경제성장률이 3.0%에서 2.5%로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세계은행은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서 미국의 성장률이 작년 2.3%에서 올해 1.8%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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