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 더불어 성장한다"…'선한 영향력' 키우는 기업들

입력 2020-02-25 15:20   수정 2020-02-25 15:41


저금리 저성장 기조로 경기 둔화가 지속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경제상황이 더 악화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취약계층은 이럴 때 직격탄을 맞는다. 각 분야의 지원 규모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기 등락과 상관없이 꾸준히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기업들이 있다.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염두에 둔 ‘계산적인’ 행동이 아니다. 사회 전 계층이 함께 살아갈 때 기업이 발전할 수 있다는 철학에서 나온 방침이다. 기업들은 특히 최근 아동·청소년 지원에 애쓰고 있다. 아이들을 사회에 공헌하는 인재로 키워내는 것을 가장 큰 가치로 삼고 있다.

GS, 어린이 심리치료

GS칼텍스는 ‘에너지로 나누는 아름다운 세상’이라는 슬로건 아래 아동·청소년 심리 치유 사업 ‘마음톡톡’을 운영하고 있다. 사춘기를 맞은 아이들의 건강한 교우관계와 학교생활을 위한 집단 예술치유 프로그램이다.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7년간 전국에서 총 1만8000여 명의 아동·청소년이 참여했다.

GS홈쇼핑은 ‘아동 복지’를 주요 사회공헌 사업으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가정 내 문제나 경제적 궁핍으로 교육·문화 혜택을 누릴 기회가 부족한 아동들에게 악기 수업을 제공하는 ‘무지개 상자 악기지원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이 중 악기 연주에 재능있는 아동을 선별해 2011년 ‘무지개상자 오케스트라’를 창단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올해 30개 민간단체를 선정해 아동 권리 증진 사업을 한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아동의 놀 권리 보장을 위한 놀이·문화 환경 개선’을 주제로 신규 지원 19개 기관, 연속 지원 11개 기관 등 총 30개 기관을 선발해 2021년까지 2년간 아동 권리 증진 사업을 수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아동의 권리를 증진하기 위해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이 2016년부터 해온 지역사회 연계 사업의 일환이다. 올해 새로 선정되는 19개 기관은 2021년까지 2년간 아동의 놀이·문화 환경 개선을 주제로 수행하는 사업에 한해 최대 1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청년 취업·창업도 지원

청년의 취업·창업을 지원하는 플랫폼 ‘신한 두드림 스페이스’는 신한은행의 대표적인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이다. 신한은행은 2018년 고용노동부, 신용보증기금과 업무 협약을 맺고 이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청년이 창업과 취업 기회를 찾는 데 도움을 준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소호 자영업자에게 고객관리, 금융, 경영, 홍보 마케팅 등을 교육하고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성공 두드림 아카데미’도 운영 중이다.

신한은행은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청년 취업 두드림’이라는 프로젝트를 벌이고 있다. 중소·중견기업과 청년 인재의 교육 및 매칭을 지원하는 게 핵심이다. 취업준비생이 선전 소프트웨어단지, 상하이 슈퍼컴퓨터센터 등 해외 현장을 탐방할 기회를 준다. 직무별 심화 연수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KB금융은 ‘KB 이노베이션 허브 센터’를 통해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는 데 힘쓰고 취업박람회를 열어 청년 실업난 해소에도 앞장서고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지역 사회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봉사하는 등 윤리적인 ‘기업 시민’이 되는 것이 목표”라며 “미세먼지 발원지 나무 심기 등 환경 문제 해결과 글로벌 지원에도 앞장서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적극적인 인재 채용을 통한 사회공헌에 힘을 쏟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설립 이후 단 한 차례도 구조조정을 하지 않은 회사이기도 하다. 모회사인 한국투자금융지주의 김남구 부회장과 한국투자증권 최고경영자(CEO)가 매년 채용설명회에 참석해 회사 및 인재상을 소개하고 참석한 취업준비생들로부터 질문도 받는다. 2003년부터 17년 동안 한 해도 거르지 않았다. 한국투자증권은 해외 경험을 갖춘 인재 채용 및 육성에도 힘쓰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2008년부터 해외 대학에 채용 공고를 냈고, 2015년부터 해외 대학 졸업자 전형을 신설해 신입 직원을 뽑고 있다.

효성, 베트남 의료봉사활동

효성은 2013년부터 푸르메재단과 함께 재활이 어려운 장애아동과 가족을 위해 의료재활 지원기금을 후원하고 있다. 후원 규모는 1억5000만원에 달한다. 2014년부터는 발달·지적 장애아동 청소년 오케스트라 ‘온누리 사랑 챔버’를 후원하고 있다. 2015년부터 장애아동 청소년과 가족을 초청하는 ‘푸르메 작은 음악회’도 열고 있다.

효성은 글로벌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작년 11월 베트남 호찌민시 인근 동나이성 지역에 해외 의료봉사단 ‘미소원정대’를 파견했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