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선주자는 밑바닥서부터 커야…70년대생 경제통 '꽃가마' 안돼"

입력 2020-04-30 17:20   수정 2020-10-13 19:10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현 미래통합당·사진) 대표는 30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 “전 국민에게 돈을 살포하는 것은 나라를 망조로 이끄는 길”이라고 비판했다. 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대구 수성을에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된 홍 전 대표는 이날 한국경제신문·한경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망가지는 경제적 기반을 다시 일으켜 세우는 데 돈을 써야지 왜 국가 예산을 선심성으로 쓰느냐”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가 지나가면 외환위기를 능가하는 복합위기, 대공황이 올 수 있다”며 “국가 채무가 많아지고 국고는 텅텅 비고 세금이 안 걷히면 나라가 무너지게 되는데도 정치권은 자유당 시절 고무신 선거처럼 어처구니없는 발상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통합당도 여당이 (4인 가구 기준) 100만원을 준다고 했을 때 200만원을 주자고 했다”며 “이런 짓을 해놓고 통합당이 어떻게 다시 일어설 수 있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 근로제에 대해선 강제 이행이 아니라 ‘권고제’로 바꾸자고 제안했다. 홍 전 대표는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을 강제하는 바람에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이 몰락하고, 주 52시간 근로 강제 적용으로 산업현장에서 생산성이 대폭 떨어졌다”며 “이를 지키지 않는다고 형사처벌하는 것은 자유시장경제 체제에 어긋난다. 권고제로 바꾸고 이를 지킬 경우 인센티브를 주자”고 했다.

홍 전 대표는 “여당은 지난 30년 동안 노동과 교육 등 각 분야에 걸쳐 공고한 ‘진지’를 만들어 왔다”며 “우파가 이를 깨려면 자유시장경제, 자유대한민국이라는 이념적 가치로 무장한 ‘대응 진지’ 구축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그는 “그러나 통합당은 웰빙에 젖고, 극좌 극우 뜨내기들이 설치면서 죽도 밥도 아닌 정당이 돼 버렸다”며 “이참에 극렬하게 내부 투쟁해서 이념과 노선을 다시 정립한 다음 이 노선에 안 맞는 사람은 당을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1970년대생 경제전문가 대선 후보론’을 거론한 김종인 전 통합당 총선 총괄선거대책위원장에 대해선 “40대를 내세워 개혁으로 포장하고 자신이 다 해먹겠다는 노욕(老慾)을 보이고 있다”며 “대선 주자는 ‘꽃가마 태우는 식’이 아닌 밑바닥부터 올라와 스스로 커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반박했다.

일찌감치 차기 대선 출마를 공언한 홍 전 대표는 유승민 통합당 의원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태극기 세력까지 모두 포괄하는 ‘반문(반문재인)연대’를 주장해 주목된다. 그는 “당장 한 정당으로 안 뭉치더라도 다음 대선 때 후보 단일화를 하자는 것”이라며 “내가 (대선 후보가)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지만, 딴 사람은 안 된다는 생각은 추호도 없다”고 강조했다.

대구=홍영식 한경비즈니스 대기자 yshong@hankyung.com

인터뷰 상세 내용은 5월 4일 발간하는 한경비즈니스 1275호 참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